한국어 교사 집중연수회 및 제41회 학술대회 개최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제41회 학술대회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리젼시 하얏트 호텔에서 7월 20일부터 7월 23일까지 진행됐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제41회 학술대회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리젼시 하얏트 호텔에서 7월 20일부터 7월 23일까지 진행됐다.

 

 

한국어 교사 대상, 집중연수회 개최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총회장 추성희)는 제41회 학술대회 개최에 앞서 사전 행사로 지난 19일(화)부터 20일(목)까지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국립국어원과 NAKS가 주최하는 집중연수를 이틀간 개최했다.  이번 제13회 집중연수회는 4년 만에 처음으로 대면으로 열렸으며, 많은 선생님들의 관심과 기대를 받았다.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은 이번 연수회에서 대면으로 진행되는 장점을 활용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국어교원의 '지식 능력'과 '활용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세부 주제로 강연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집중연수회에서 주고받은 학문적 견해들이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총회장 추성희는 “이번 집중연수회에 참여한 모든 선생님들에게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환영사를 했다. 

집중연수회 첫 날은 ▲정희원 어문연구실장<한국어 어문 규범의 이해> ▲조혜원 펜실베니아대 교수 <학습자 유형에 따른 교실 활동 구성> ▲김은애 서울대 교수 <한국어교원이 갖춰야 할 발음> ▲이승연 삼육대 교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한국어 교수 학습법 소개> 강의들이 워크숍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둘째 날은 ▲이승연 삼육대 교수 <세계속의 한국어·한국어의 계통과 유형론적 특성>>, ▲홍혜진 학예연구관<수업에서 바로 활용하는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육 자료>, ▲정희원 어문연구실장<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육 정책 흐름과 교원 역량 강화>강의들이 진행되었다. 모든 연수 일정을 마친 후, 수료식에서는 총35명의 교사들에게 수료증 수여식 그리고 연수회를 맡은 세 명 상사들의 소감발표가 있었으며, 이번 제13회 집중연수회를 담당한 윤혜성 부회장은 “앞으로도 재미한국학교협의회는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는 폐회선언으로 모든 집중연수회를 성황리 마무리 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제41회 학술대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제41회 학술대회가 샌프란시스코에서 리젼시 하얏트 호텔에서 7월 20일부터 7월 23일 일정을 시작했다. 재미한국학교협의회가 개최하고 교육부와 재외동포청이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21세기 차세대 교육의 지향점"이라는 주제로 한인이민사회와 함께하는 한국학교의 역할을 가지고   미국 전 지역의 한국학교 교사들, 교육부와 재외동포청과 유관단체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7월 21일 오전 개회식에는 박종권 이사장의 환영사와 함께 추성희 총회장이 대독 한 윤석열 대통령 축사, 이기철 재외동포청장과 이주호 교육부장관의 영상축사, 강병구 주미대사관 교육관이 대독 한 조현동 주미대사의 축사, 그리고 윤상수 샌프란시스코 총영사의 축사 순서로 진행됐다. 개회식에서는 장기근속 한국학교와 장기근속 교사, 직지교육 우수체험 프로그램 공모전 참가자, 한국어 학습활동 수업 경시대회 참가자, 대한민국 바로 알리기 기자단 등 83명에게 표창장과 감사패를 수여했다. 또한 이인배 국립통일교육원장과 추성희 협의회 총회장은 국립통일교육원과 MOU를 체결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각 지역 한국학교 교사들뿐 만 아니라 학술대회를 후원하는 재외동포청, 국제한국어교유재단, 교육부, 국립통일교육원, 국립국어원, 독도재단, 미주한인뷰티서프라이 총 연합회, 세계한인여성회장협의회 등 유관단체 대표들도 대거 참석했다. 학술대회 21일 오전 순서에서 주 강사인 한동만 교수는 ‘21세기 차세대 교육의 지향점’을 주제로 한인 이민사와 함께 하는 한국학교의 역할과 새로운 지향점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였다. 오후에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분반 강의 24개가 진행되어 한국학교 교사들이 열심히 참여했다.  그리고 7월 21일 저녁에는 한국학교 교사들이 함께 정보를 나누면서 즐겁고 행복한 만찬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