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BTMschool.com 대표

    BTM 영어는 반복 수업에 중점을 둔다. BTM 영어 수업의 핵심은 효과적인 반복 수업에 있다. 이러한 반복 수업 운영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영어습득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암기, 독백 및 발표 과정을 통하여 수업 진도에 따라 단원별로 소개되는 영어에 일시적으로 익숙해진다고 해서 바로 습득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습득된 영어가 학습자들의 기억에 자동적으로 오랫동안 남는 것도 아니다. 영어가 습득되고 기억 속에 오랫동안 저장되기까지는 상당히 많은 반복적 되새김 과정이 반드시 요구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단발적으로 익힌 영어를 반복하지 않고 진도 위주의 수업을 한다면, 영어습득의 효과는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반복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학습자들이 반복 수업을 따분해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 좋겠지만 다수의 학습자를 상대로 하는 수업의 모든 면에서 이상적일 수는 없다. 학습자들의 기호에 지나치게 민감하여 수업의 본질적인 흐름이 희생되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효율적인 반복 수업 아이디어
   여기서는 반복 수업에 적용되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하도록 한다. 첫째는 각 수업 시간마다 누적 단원에 대한 학습자들의 리뷰 발표 및 평가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당한 분량의 리뷰 단원을 정하여 모든 수업에서 본 단원의 진도 진행에 앞서 학습자들에게 (학습자들의 예측된 행위에 의한 단점을 막기 위하여 동일팀에 대하여 연속 또는 짧은 기간 내에 동일 단원을 지명하는 재치도 필요함) 중복되는 역할 없이 지명된 단원에 대한 리뷰 발표를 하도록 하고 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1과의 시나리오에 대한 수업이 끝나고 2과의 시나리오를 다루는 기간 동안 매시간 마다 본 단원 진도를 시작하기 전에 10~15분 정도 할애하여 지난 단원 리뷰 발표 시간을 갖고 종전 단원 즉 1과의 시나리오에 대하여 1~2 팀의 그룹을 지명하여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2과가 끝나고 3과를 진행할 때도 역시 리뷰 시간에 몇 팀의 그룹을 지명하여 1과와 2과의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씩 무작위로 발표하도록 한다. 4과를 진행할 때는 리뷰 시간에 1, 2, 3과에 대하여 팀별로 무작위로 지정하는 단원에 대하여 리뷰 발표를 실시하고, 5과를 진행할 때는 같은 방법으로 1~4과 가운데 한 과씩 발표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리뷰 발표는 정규 진도를 고려하여 수업 당일의 상황에 따라 예고 없이 건너뛸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상황에 따라 리뷰 단원의 누적 범위를 5~8개과의 분량으로 유지한다. 예를 들어, 7개 과를 리뷰 발표 범위로 정할 경우 본단원의 진도가 8과일 경우 리뷰는 1~7과까지, 9과일 경우 2~8과까지, 10과일 경우 3~9과까지 등의 방법으로 각각 리뷰 발표의 대상 단원이 정해지는 것이다. 리뷰 시간에 이전의 모든 단원을 리뷰하기는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항상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2~3개의 팀에게 리뷰 해당 단원들 가운데서 골고루 지명하도록 한다. 그렇지만 학습자들은 언제 어느 단원을 하도록 지명될지 모르는 상황이므로 항상 종전의 모든 과에 대하여 준비를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리뷰 발표를 할 때는 단계적으로 유의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즉, 학습자들이 이미 충분히 습득한 단원을 리뷰 발표 할 때는 시나리오의 일부를 각자 및 상대방의 상황에 맞추어 변형하여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한편, 리뷰 발표는 학습자들의 영어회화능력 수준에 따라 단순히 대사를 습득하는 것 외에 주관적인 견해를 영어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로 이용될 수도 있다. 즉, 특정 시나리오의 내용을 요약하여 영어로 설명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유의적으로 전달하는 훈련을 할 수도 있다. 다른 학습자들에게도 똑같은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면, 학습자들 상호간에 중복 또는 새롭게 이용되는 영어표현들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된다. 학습자가 발표한 내용에 따라 다른 학습자들의 질문을 유도하기도 하고, 잘못된 표현을 메모하였다가 직접 또는 간접적인 수정을 가해주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매 수업 시간 마다 실시하는 리뷰 발표는 학습자들에게 항상 지난 단원에 대한 반복 체험을 하도록 하는 핵심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특히 이처럼 모든 시간마다 실시되는 학습자들의 리뷰 발표에 대한 성적 비중을 전체 성적의 40% 이상 높게 책정할 경우 학습자들은 리뷰 발표가 성적에 차지하는 절대적인 비중을 인식하여 평소에 꾸준히 충실한 준비를 할 수 있게 된다. 같은 방법으로 하지만 확대된 범위에 대한 평가로 일관성을 유지할 경우, 결과적으로 리뷰 발표의 충실한 준비로 자연스럽게 전체 성적의 70%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평소 학습자들의 리뷰 발표 준비에 대한 필요성과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