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한인원 대표

    내가 영어에 대한 문리를 터득했던 방법과 위에서 언급된 다른 사람들이 영어의 문리를 터득했던 방법들을 생각해보면 아쉬운 점이 있다. 내가 한 방법은 다독 위주가 아닌 정독 위주였다. 고급 읽기를 했던 시절 나는 3권의 대역 소설을 읽고 자연스러운 직독직해 능력을 습득하였다. 그렇지만 돌이켜보면 각 권을 적어도 3회씩 반복해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즉, 어렵고 힘들게 3권의 책을 읽기보다는 3회씩 반복하여 2권의 책을 읽는 것이 더 쉽게 독해능력을 터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적으로도 2권의 책을 3회씩 반복하는 것이 3권의 책을 힘들고 어렵게 읽는 것보다 짧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더 많은 단어와 숙어 및 문장과 표현이 머리에 남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비록 나는 정독을 하였지만 반복 효과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다. 따라서, 나는 다독 위주와 정독 위주 읽기 방법 가운데 선택하라면 자연스러운 직독직해 능력이 습득될 때까지는 정독 위주의 3회 이상 반복적 읽기 방법을 권한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언어습득 및 ESL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와 교육 경험 및 현대 문명의 장점을 활용하는 관점을 바탕으로 이제는 정독과 듣기를 반복하여 병행하는 방법을 권한다. 이와 같이 권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반복 훈련으로 인한 학습 효과를 지나치게 강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어공부는 최대한 쉽고 쉬운 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복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최대한 쉽고 쉽게 고급 수준의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역시 있는 말을 그대로 읽고, 듣고, 따라 하고, 독백하기를 수 없이 반복해주는 말 배우기 과정과 근본적으로 같은 방법이다. 즉, 추측으로 읽고, 확인하는 정독 과정과 듣기를 반복해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본다. 정독과 듣기를 반복하는 것은 단순히 영어의 문리를 터득하고, 듣기 능력을 쉽고 쉽게 습득하는 차원을 넘어, 어휘는 물론, 창의적 표현능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고급 과정에서 창의적 표현 능력의 효율적인 습득 방법을 고려하는 것은 유창한 말하기가 습득되고 나면, 결국 영어실력의 진정한 꽃은 정확하고, 논리적이며, 간결하며, 빈틈없고, 누구나 호응할 수 있는 참신한 글에서 피어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BTM이 궁극적으로 영어 학습자들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실력 수준의 야망찬 도전인 것이다. BTM 영어 시리즈의 고급 과정이 읽기와 듣기 훈련을 병행하도록 설계된 것은 그와 같은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고급 읽기 및 듣기 단계를 위한 더 쉽고, 더 재미있고, 더 효율적이며, 더 실용적이고, 더 보편적인 교재 개발이 필요했다. 고급 수준의 읽기와 듣기 과정을 통하여 듣기 및 영어 문장에 대한 문리를 터득하는 것은 물론, 말 배우기도 지속적으로 향상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과거의 아쉬웠던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소중한 아이디어였다. 말 배우기 훈련이 유창한 회화능력의 습득에 초점을 맞춘다면, 고급 읽기 및 듣기 훈련은 학습자가 영어 문장에 대한 문리를 터득하고, 어휘력을 증강하며, 제한 없는 듣기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BTM이 제공하는 고급 읽기 및 듣기 교재는 학습자들이 필요한 만큼의 반복 학습을 통하여 더 이상 대역본이 필요하지 않는 수준으로 직독직해가 가능해지는 수준으로 영어의 문리를 터득하고; 생활영어 이상의 개인적 경험, 생각, 의견 및 판단을 다루는 대단히 실용적이며 중요한 활동영어를 익히고; 제한 없는 듣기 능력의 습득까지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따라서 BTM 이 제공하는 고급 읽기 및 듣기 과정의 교재에 대한 반복 훈련이 충분히 완성된 다음에는 영어의 문리에 대한 이해를 더 넓히고, 활동 영어의 폭을 더 넓히고, 제한 없는 듣기 능력을 더 높이기 위하여,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고급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고급 과정의 훈련을 지속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