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범 한인원 대표(BTM)

    나는 앞에서 누구든지 영어습득에 성공하기 위한 5대 필수조건을 분명하게 밝혔다. 한 마디로 모든 학습자에게 가야할 길과 목표점을 정확하게 알려준 것이다. 이처럼 확실하게 알려줄 수 있는 것은 내가 직접 가본 경험이 있고, 학습자들을 관찰하고 이끌어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깊은 고민을 통하여 기존의 여러 가지 실패한 방법들의 근본적인 문제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나는 학습 동료나 선생님 없이 혼자서도 얼마든지 유창한 영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증명했다. 영어로 말할 상대가 없는 상황에서도 영어는 습득된다는 것도 역시 스스로 증명하였다. 이것은 학습자들이 말배우기 몰입훈련만 하면 영어는 반드시 습득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영어습득을 목표로 공부할 때에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바로 자신의 전반적인 일상생활을 커버하는 충분한 양의 실용 영어를 공급하는 말배우기 중심의 교재와 학습도구를 선택하는 것이다. 단어/숙어, 독해, 듣기, 쓰기, 문법, 토익, 토플, 영화, 드라마 및 원어민과의 화상 채팅 등과 같이 실제 말배우기와는 거리가 있는 교재 및 프로그램을 선택한다면 처음부터 빗나가는 것이다. 학습자가 선택해야 하는 교재와 학습도구가 반드시 BTM 영어와 BTM 플레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무엇이든 말배우기 몰입훈련에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것이면 좋다. 일단 교재와 학습도구가 선택되면 한 가지 명심할 것이 있다. 영어습득은 반드시 100% 본인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서는 더욱더 그렇다. 비록 선생님이나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서 효율적인 학습과정 및 환경의 혜택은 받을 수 있지만, 결국 영어습득은 학습자 자신의 혀로 해내야만 하는 일이다. 말배우기 훈련 요령은 다음과 같은 단계적 방법을 학습자 개인별 상황에 적합하도록 응용하면 된다. 


     첫째, 하루 하루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량을 정한다. 일일 학습량은 이전에 배웠던 범위에 대한 복습 범위도 해당된다. 즉, 복습 범위와 진도 범위를 포함하여 학습량을 정한다. 가령 복습 범위는 현재 위치에서 뒤로 100 줄 분량, 진도 범위는 앞으로 40줄 분량 등과 같이 정할 수 있다. 일일 학습량을 정하는 것은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학교에서 정해주는 경우라면 특별히 고민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둘째, 우선 진도 범위를 가볍게 몇 차례 듣고 따라하기를 하며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내용 파악을 시도해본다. 셋째, 대본 읽기를 통하여 내용과 표현을 정확히 파악하고, 단어장을 활용하여 새롭게 발견된 단어와 숙어 관리를 한다. 각 단어 및 숙어의 뜻과 기능을 파악하는 것은 표현을 기억하는데 반드시 도움이 된다. 이 때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집중적으로 각각의 표현을 암기하도록 한다. 암기는 영어습득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다.

     영어습득이 가장 왕성한 시기는 암기력이 가장 왕성한 시기와 일치한다. 아무리 수 천 개의 표현을 듣고 따라했다고 해도 머리 속에 남아 있지 않은 표현은 영어습득 작용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영어실력은 누가 뭐라고 해도 머리 속에 있는 표현의 양과 질 및 실용적 수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머리 속에 표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적 암기가 가장 빠르고 확실하다. 반면, 단순한 반복적 듣기로 암기가 되도록 하려면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리고, 쉽게 잊혀지는 경향이 있다. 머리 속에 깊이 새겨지지 않기 때문이다. 필요하다면 까다로운 표현은 몇 차례씩 써보는 것도 좋다.넷째, 듣기와 따라하기를 반복하면서 표현을 혀끝으로 익히도록 한다. 이것은 배우가 대사를 암기하고 연습하는 과정과 똑같다. 컴퓨터와 일대일 대화 기능 및 한글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영어표현이 충분히 익혀졌는 지 확인한다. 여기까지가 BTM식 몰입훈련의 학습에 해당된다.         <다음 회에 계속>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