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기량의 음악인들 사이에서도 ‘경이’라고 일컬어지는 천재들이 있습니다. 미국의 팝 스타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사진)가 그중 한 사람인데요, 그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 30개 이상의 통10 히트곡을 냈고, 총 21번의 그래미 상 수상과 함께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83년에는 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1989년에 헌당 되었으며, 2009년에는 미국 의회 도서관 거쉬인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대단한 업적과 함께, 음악적 재능과 실력으로 유명하지만, 그를 더 경이롭게 바라보게 하는 이유는 그는 앞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훌륭한 음악천재라고 칭송하는 스티비 원더는 태어날 때부터 장님이 아니었답니다. 미숙아로 태어났던 그는 인큐베이터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의사의 실수로 산소를 너무 많이 주입해 그만 실명에 이르게 되었답니다. 흑백차별이 심하던 시기에 청소년기를 보낸 그는 희망이라는 이름조차 사치롭게 보이는 절망적인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었지요. 더욱이 앞을 보지 못하는 그에게 무슨 소망이 있었겠습니까? 그렇게 어렸을 때부터 인생에 대해 회의감을 가지고, 꿈도 목표도 없이 철저하게 혼자 외롭게 살아가던 그에게 어느 날 꿈 같은 그 날이 찾아왔습니다. 


    여느 날과 다르지 않게 그는 학교에 등교하여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가 공부하고 있는 교실에 실험용 쥐가 탈출하여 들어왔습니다. 선생님부터 교실의 모든 학생들이 모두가 쥐를 잡으려고 난리를 피웠지만, 얼마나 쥐가 날쌘지, 쥐는 깊은 구석으로 꽁꽁 숨어버려 아무래도 쥐 잡기는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지요. 보이지는 않지만, 교실 안에 울리는 쥐의 소리. 모두가 손을 놓고 포기하려던 그 때 선생님이 스티비 원더에게 말을 건넵니다. “스티비 네가 한번 찾아볼래? 너는 보지는 못하지만, 아주 작은 소리도 들을 수 있는,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특별한 귀가 있을 거야”“나에게 특별한 귀가 있다고?” 선생님의 말을 의심스럽게 듣던 스티비 원더는 곰곰이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기 시작했습니다. 수업시간에 연필을 깎는 소리, 친구들끼리 소곤소곤 거리며 조용히 이야기하는 소리, 습관적으로 리듬을 타며 걷는 친구의 발걸음 소리, 남에게는 들리지 않는 소리들이 자신에게 마치 눈으로 보는 것처럼 그려지며, 작은 소리도 곧잘 구별할 수 있고, 한 번들은 노래는 악보 없이 그대로 따라 부를 수 있는 자신의 모습을 기억한 것입니다. 그래서 스티비 원더는 “네 제가 찾아볼게요”라며 교실 어디선가 들려오는 쥐의 울음소리를 지목하여, 결국 쥐를 잡았습니다. 이에 선생님은 스티비 원더의 능력을 아주 높여주며, 한없는 칭찬을 해주었답니다. 


    그 후로 스티비 원더는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재능을 키우기 시작합니다. 1963년 그의 나이 13살의 나이에 첫 앨범 ‘리틀 스티비 원더(Little Stevie Wonder)’를 발표하고 이는 빌보드 차트 1위를 기록합니다. 이후 그는 9개의 빌보드 차트 1위 곡들을 발표하며 지금까지 총 1억장이 넘는 음반 판매고를 올리고, 20세기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아티스트라는 칭송을 받게 되지요. 모두가 무시하며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보이지 않는 그에게 남보다 탁월한 귀가 있음을 알려준 선생님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우리가 즐겨 듣고, 감동과 함께 마음을 위로하는 그의 노래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일상의 사건을 성공의 기회로 만들어버린 선생님의 진심어린 한마디. “너에겐 특별한 귀가 있을거야” 스티비 원더는 눈은 보이지 않지만 이런 말을 합니다. ‘시력은 잃었어도 꿈을 잃은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누군가의 한마디가 어떤 사람의 인생을 바꾸기도 하고, 그로 인해 우리가 사는 사회가 변하기도 합니다. 코로나로 모두가 낙담하여 힘들어하는 이때, 그들에게 다가가 어깨를 토닥거리며, “힘내!”라는 말 한디와 함께 격려한다면,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늘 삶의 질고를 지고 괴로워하며 영적 무기력의 늪에서 헤어나려고 몸부림치는 우리들에게 다가와 손 내밀며 말씀하십니다. “일어나 걸어라!” 죄 많은 인생에 소망과 생명을 주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시기에 우리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며 인생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삶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