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승룡/한의학 박사

지난 칼럼에서 아토피의 양방 의학적 견해와 필자 아들의 아토피 치료 경험을 이야기 했다. 이번주는 본격적으로 아토피 치료를 위해 시도해 볼 만한 음식에 대해 언급해 볼까 한다. 물론 아토피 치료는 정확한 체질 진단에 의한 침치료가 주효하겠지만 어린아이의 경우 체질진단이 용이 하지 않음은 물론 친부모의 체질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필자는 가정에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아토피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토피는 여덟가지 체질 중 선천적으로 간이 약하고 폐기능이 강하게 태어난 금양체질에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물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토양, 수음, 목양 등의 다른 체질에서도 발병 할 수 있으나 대부분이 금양체질에서 발병한다. 우선 피부병이 아토피인지  아토피가 아닌 단순피부염 혹은 건선 피부염인지의 구분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토피의 증상은 지난 호를 참고하기 바란다. 아토피가 맞다면 아래의 금양체질의 섭생을 실천하기를 권하는 바이다. 아래의 금양체질식과 정보를 철저히 3개월동안 실천해 보고 만약 차도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토피에 걸린 아이나 환자는 금양체질이 아닐 확률이 높다. 그럴시에는 팔체질 전문의의 체질진단과 치료가 필요하겠지만, 아래의 정보가 아토피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다.

1.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육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금양체질은 철저하게 채식과 해산물위주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육식(모든 육류-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은 간기능을 약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금양체질은 간이 약하게 태어났으므로 간을 강하게 해주는 포도당이 많은 채식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2. 우유를 먹지 말아야 한다. 시중에 나온 Dairy Free 제품을 사용한다. 어린아이의 경우 일단 쌀 우유(Rice Dream)로 대체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두유(soy milk-사실, 콩이 금양체질에 좋지 않다 우유보다는 낮다)로 한다. 유제품이 아닌것을 먹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는 물론 대부분의  모든 과자가 우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밀가루를 먹지 말아야 한다. Wheat Free 제품을 먹어야 한다.

위의 3가지만 철저히 지켜도 아토피에 큰 효과를 볼 것이다. 필자의 아들도 오직 체질식으로 아토피를 고칠 수 있었다. 체질식을 한지 몇주후 몰라보게 좋아 졌으며 수개월 후 거의 완치 될 수 있었다.
위의 3가지를 지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사실상 모든 과자가 밀가루와 우유를 포함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organic 건강식품을 파는 곳에 가면 많은  dairy free, gluten free(꼭 gluten free가 아니라 wheat free 면 된다) 물건들을 볼 수 있다. 심지어는 dairy free 아이스크림, dairy free치즈, 심지어는 콩으로 만든 소시지, 치킨 너겟 등도  구 할 수 있다. 또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바셀린과 알로에를 포함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로션보다 효과적이다.

끝으로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이 체질식은 체질을 모르는 상태에서 시도 하는 것이므로 적용후 좋지 않은 반응이 나타나면 중지하고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또한 1~2주 시도 후 효과를 기대할 것이아니라 3달 정도의 체질식을 해 보기를 권한다.

나쁜음식: 호박, 고추, 인공 조미료, 가공 음료, 설탕, 뿌리채소(감자, 고구마, 당근, 양파 등), 사과, 배, 메론, 은행, 마늘
좋은음식: 바다 생선, 게, 조개, 쌀, 보리, 메밀, 팥, 녹두, 참쑥, 오이, 가지, 배추, 양배추, 상추 , 푸른 채소, 고사리, 젓갈, 코코아, 초코렛, 바나나, 딸기, 복숭아, 체리, 감, 참외, 모과, 얼음, 산성수 등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