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베이' 실시

AJC는 ‘센서스국은 더 알고 싶다’라는 제목으로 얼마 전 공식종료된 2010 센서스 외에도 올해 말까지 전국 약 300만 가구들에게 우송될 추가 설문지에  대해 오해의 여지가 없도록 설명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무작위로 선별된 가구주들이 받게 될 추가 설문지는 ‘아메리칸 커뮤니티 서베이(ACS)’로 사실 연방센서스국이 지역 정책 기조 통계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의 월별 우송 설문지이다. 플로리다와 조지아, 앨라배마 주에서도 이미 센서스에 참여한 5만명 이상의 가구주들에게 이 설문지가 발송됐다. 연방법에 따르면 설문지를 받은 가구주는 답을 작성해 반송해야 하며 만약 반송하지 않을 경우 연방센서스 직원의 전화나 방문을 받게 된다. 최악의 경우 5000달러의 벌금 조치가 뒤따를 수도 있다.

그러나 ACS연방설문조사는 갈수록 사생활 침해 논란에 휩싸여 만만찮은 반대 여론에 부딪치고 있다. 가장 집중포화를 받는 질문들 중에서는 ‘몇 번 결혼을 했습니까?’가 포함돼있다. 그 외에도 최종 학력을 묻는 교육 수준, 소득, 월별 유틸리티 요금, 주택 평수, 영어 구사 정도 등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 카토 연구소의 데이빗 보아즈 부의장은 “미국 최초 센서스와 달리 갈수록 인구조사는 복잡해지고 지나치게 사생활을 침범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버지니아주 주민인 보아즈 부의장은 “버지니아 연방의원석이 몇 개 필요한지 알기 위해 우리 집 화장실 변기수가 몇 개인지 알 필요가 없다”며“연방정부가 인종과 주택 렌트비까지 일일이 캐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생활 침해 비난에 대해 연방센서스는 ‘오해’라며 해명하고 있다. 연방센서스 관련자는 “설문조사는 주민들의 거주 양식과 필요를 조사하기 위함이며 1등급 보안에 부쳐진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통근 시간 소요에 관한 질문에 대한 답은 향후 어떤 지역에서 추가 고속도로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한 정책의 기본 자료로 활용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