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권 없는 비대위 성공 여부 주목

    미래통합당이 4·15 총선 참패 수습을 위해 결국 '김종인 비대위'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번 총선을 총괄 지휘했던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구원투수로 재등판 시켜 당 수습과 쇄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심재철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20대 국회의원과 21대 국회 당선인 140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취합한 결과 김종인 비대위에 다수가 찬성했다"고 밝혔다. 통합당이 김 전 위원장을 재영입한 것은 총선에서 '지역구 84석'이라는 역대급 패배를 겪은 이후 당 재건이 최우선이라는 당내 공감대가 형성된 데다, 김 전 위원장 외 당을 수습할 마땅한 대안이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이끌었던 김 전 위원장은 엄밀히 따지면 '패장'에 속한다. 하지만 공천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고 선거전 막판 2주간 선대위원장을 맡았기 때문에 당을 일으키기엔 시간과 당의 역량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게 당 안팎의 중론이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다면 활동 기한을 못박지 않은 채 전권을 가지고 비대위 체제를 운영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선 후 당 쇄신은 물론이고 2022년 대선국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킹 메이커'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도 해석된다. 그러나 김종인호(號) 비대위가 성공하기까지 난제는 산적해 있다. 우선 김종인 비대위를 이끌어낸 당내 설문조사의 대상에 낙선자를 비롯한 20대 국회의원이 포함됐다는 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 총선 당선자들 중 일부는 당선인 총회를 요구하고 있다. 낙선자들을 제외하고 당선인 총회에서 당의 향후 지도체제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설문조사 결과도 김종인 비대위 찬성이 43%,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의견이 31%로 집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직후 인명진 비대위 당시 원내대표를 맡았던 정우택 의원은 "김 전 위원장에게 연말까지 모든 권한을 주고 당 체질을 바꿀 수 있다면 찬성"이라며 "하지만 여러 차례 비대위를 겪어보니 의원들이 (비대위 체제를) 참지 못한다. 이번에 다수결로 정해도 당선인들의 불만이 크면 몇개월 지나 비대위가 또 흔들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당 안팎에서는 공천권 등 '휘두를 칼'이 없는 비대위가 당 혁신에 성공할지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다만 현재로선 김종인 비대위 외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점에서 다음주께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 위한 전국위·상임전국위 등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