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5년에야 첫 목회 선교사가 파송됐습니다. 하나님은 섭리 속에서 1886년 한국에 참혹한 역병이 올 것을 아셨던 것입니다. 하루에 100명이 죽더니 2~3일 후 350명, 이후 서울에서만 매일 1000명이 죽어 나갔습니다” 한국이름 원두우(元杜尤), 연세대와 새문안교회를 설립한 호러스 그랜트 언드우드(Horace Grant Underwood) 미국 북장로교(현 PCUSA) 선교사가 1891년 10월 미국 테네세주 내쉬빌의 미국 신학교 선교연맹에서 강연한 내용입니다. 당시 한국은 개항과 함께 콜레라와 천연두 등 전염병이 끊이지 않고 창궐했습니다. 세균과 위생에 대한 교육이 전무하였기 때문이지요. 당시 전염병에 대해 얼마나 무지 했는가 하면, 쥐가 콜레라를 옮긴다며 대문 앞에 고양이 그림을 붙여놓기도 했답니다. 지금으로 보면 참 웃기지만 슬픈 이야기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콜레라 역병으로 인해 그 당시 서울에서만 1886년 7월 15일부터 9월 1일까지의 사망자가 7천여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전염병에 대해 정부가 손도 쓰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백성들이 날로 죽어가는 상황을 바라보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조선의 정부도, 자신들의 무능력과 해결 할 수 없는 돌봄의 영역이 있음을 인정하면서 조금씩 외국의 선교사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이때가 한국교회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선교사들이 전염병 예방과 환자 치료에 나서면서 교회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사람들은 서양 선교사들이 세운 기독병원을 찾아가게 되었고, 기존에 예수귀신 믿는 이상한 단체로 바라보던 시각에서 이제는 희망과 치유의 공동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는 자신의 몸바쳐 돕는 선교사들의 헌신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존 헤론 선교사는 환자를 돌보다가 5년 만에 이질로 사망하였고, 찰스 빈턴 선교사는 자녀 넷과 아내를 모두 잃었습니다. 그런 선교사들의 헌신 위에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선교사들은 교회에서 열리는 신앙사경회를 통하여 수백명의 사람들에게 철저한 위생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음식과 물을 반드시 끓여 먹을 것, 손과 입을 철저히 씻을 것, 하수구와 우물 간에 거리를 둘 것, 간단한 정수법과 세균을 피하는 법 등 질병으로부터 목숨을 지키는 방법들을 가르쳤습니다. 선교사들이 세운 병원과 교회는 방역에 앞장섰고, 이를 기억하여 정부에서도 선교사들에게 감사편지와 포상금을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일제는 이를 통치수단으로 삼았습니다. 콜레라의 전염을 막는다는 빌미로 공권력을 사용하여 통제를 더 강화했습니다. 교회는 일제 총독부에 의해서 오히려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이번에도 교회가 문을 닫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이런 충격적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해 당황해했지요. 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리는 이런 코로나 사태를 바라보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물어야 합니다. 먼저 이 질병을 계기로 드러나게 된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던 사회적 편견과 혐오가 아닌, 긍휼히 여기는 마음으로 사회가 연대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사태의 원인이 누구 때문이고, 무엇 때문이라는 논쟁으로 희생양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상황 가운데 아픔과 슬픔을 겪고 있는 주위 사람들을 돌보아야 할 것입니다. 마치 한국의 선교사들과 교회들이 그랬던 것처럼요. 실로 많은 교회들이 교회 공동체 안에 그리고 지역사회안에 소외되고, 어려운 상황 가운데 처해있는 사람들을 위해 많은 구제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소식은 하나님의 일하심을 경험하게끔 합니다.

     더불어 기억해야 할 것은 일상의 감사를 회복해야 할 것입니다. 사람을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악수하고, 껴안을 수 있었던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함께 모여서 식사를 하며, 교제할 수 있던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이었던 것인지, 되새겨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Stay at home 명령에 따라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그동안 가족을 잘 안다 자부했지만, 실상 잘 알지 못했던 우리의 부족함을 깨달음도 감사입니다.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했던 일상이었기에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지도 못했는지 모릅니다. 우리의 일상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축복이며 감사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지금도 우리를 향해 흘러옵니다. 언더우드 선교사의 강연의 마지막은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그곳에는 우리 뿐이었습니다. 짐을 감당하기에는 너무 벅찼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 (마 28:30)」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 편에 서 계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힘내십시오. 이 전염병에도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하십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