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저축 삶의 질 악화 … 연 소득의 10~15%

      재정과 관련된 문제로 가장 많은 고민은 바로 ‘은퇴 준비 자금’이다. 다수의 미디어 매체나 온라인 웹사이트에서는 많은 미국인이 노후 자금을 위해 충분한 돈을 저축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은퇴를 위해 너무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것은 오히려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 삶의 질을 떨어뜨리거나 과도한 재정적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최근‘야후 비즈니스’에 의하면 금융 전문가들은 은퇴 자금을 너무 많이 저축하는 가장 큰 이유로 ‘은퇴 계획의 일반화’를 꼽았다. 그렇다면 저축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아닐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선 당신이 은퇴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계산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전문가들은 은퇴까지 10년 이상이 남았을 경우 연 소득의 10~15%를 매년 은퇴 자금으로 저축할 수 있으면 이상적이라고 추천한다. 만일 당신이 10년 이내로 직장을 그만둘 계획이라면, 은퇴하기 전 몇 년 사이에 얼마만큼을 저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금융 전문가들은 “직장 생활을 할 때와 같은 은퇴 생활 수준을 가정하는 것이 가장 쉬운 출발점”이라며 “은퇴 후에는 노후 대비 저축을 더 이상 할 필요가 없고, 세금이나 교통비 등 여러 부분에서 드는 지출 비용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문가들은 소득의 80%에 달하는 금액을‘소득대체율’로 사용하지 말  것을 조언한다. 당신이 현재 얼만큼의 지출을 하는지 계산하고, 앞으로 더 이상의 불필요한 지출은 빼며, 은퇴 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지출을 추가해 지나친 금액보다는 적절한 금액을 저축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주 및 여행 계획, 자녀의 교육비 등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지출에 대해 따져보고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지출 비용에 대한 견적을 낸다면, 노후대비로 어느 정도의 금액을 저금할 수 있을지 알기 수월할 것이다. 이 외에도 재정적으로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의료 비용에 대한 고려 또한 중요하다. 의료비는 예상 밖의 큰 지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의료 혜택이 무엇인지 알아본 후 이에 맞게 은퇴 자금을 저축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 및 혜택과 사회보장연금을 합산해 보고, 이를 고려해 은퇴 자금을 저축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일 당신이 은퇴 후 받을 수 있는 경제적 지원과 혜택이 충분하다면 은퇴 자금 저축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