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보안실 직원 밝혀

      트럼프 행정부가 보안 담당자들의 건의를 무시하고 대통령의 딸, 이방카와 사위 재러드 쿠슈너를 포함한 최소 25명의 행정부 관리들에게 비밀 취급에 대한 권한을 부여(비취 인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 AP통신에 따르면 백악관 인사보안실 직원인 트리샤 뉴볼드는 하원 감독개혁위원회가 지난달 23일 가진 비공개 면담 조사에서 이같이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비취인가는 연방수사국(FBI)의 신원조회를 거쳐 백악관 인사보안실이 가부를 결정하는 것이 상례다. 뉴볼드는 외국의 영향, 이해 상충, 개인 행실, 금전적 문제, 마약 복용을 둘러싼 우려 때문에 당초 이들에게는 비취 인가가 거부된 바 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전직 백악관 인사보안실장인 칼 클라인이 2명의 고위 행정부 관리들에 대해서는 비취 인가가 곤란하다는 보안담당자들의 판단을 뒤집었다는 것이다.

      뉴볼드는 또다른 1명의 고위 관리에 대해서도 불가하다고 건의했으나 상관인 클라인 전 실장으로부터 이를 번복하라는 압력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커밍스 감독개혁위원장은 이와 관련, 백악관에 관련 문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한과 함께 뉴볼드의 증언을 정리한 14쪽 분량의 메모를 공개했다. 커밍스 위원장은 앞으로 클라인을 증인으로 소환할 계획이며 백악관이 문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추가로 소환장이 발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