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 인증과 신뢰의 자동차 정비업소 <올 월드 오토모티브>


    “차는 내 생명과 똑같아요! 이걸 꼭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요!” 올 월드 오토모티브(All World Automotive)의 명자 알리 사장은 인터뷰 내내 차를 사람의 몸과 생명에 비유했다. 알리 사장에게 보충 설명을 요청하자 “차를 고쳤는데도 다시 고장이 나서 사고로 이어지면 사람 생명에 위협을 받잖아요”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이어서 “사람이 암에 걸리면 빨리빨리 고치는 게 다가 아니잖아요. 우리는 사람 몸을 고치듯이 정성껏 고쳐요!”라고 덧붙였다.

    명자 알리 사장은 이어서“우리는 절대로 주먹구구로 안해요”라면서“사람 몸을 고치듯이 제대로 진단을 하고 제대로 고치죠. 한국 분들이 종종‘빨리빨리’를 원하시는데 차가 생명이니 제대로 고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 좋겠어요”라고 자동차 수리에 대한 책임감을 전했다. 올 월드 오토모티브는 십 년째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하고 있고, 대부분이 단골 고객이다. 어떤 고객은 콜로라도 스프링스로 이사를 간 후에도 차를 견인까지 해가면서 고치러 오기도 했다고  알리 사장은 전한다. 그만큼 신용과 실력이 겸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사업장의 외벽 오른편에 걸린‘ASE’ 인증 마크이다. ASE(Automotive Service Excellence)는 1972년에 미국 자동차 서비스 품질협회(National Institute for Automotive Service Excellence)에 의해 도입된 미국 자동차 수리 및 서비스 전문가와 정비소를 인증하는 제도로 자동차 서비스 의뢰자, 자동차 정비업소 주인 및 자동차 정비 기술자를 보호한다.이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자격 시험 통과 외에도 최소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즉 ASE 인증을 게시한 사업장은 자격 검증을 통과하고 경험이 풍부한 정비사가 최소 한 명 이상 일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올 월드 오토모티브에서는 명자 알리 사장의 아들이자 공동 사장인 하즈랏 알리(Hazrat Ali)씨가 일반 ASE 자격증보다 등급이 높은 마스터 ASE 자격증 보유자이다.

    ASE는 엔진 수리, 자동 변속기, 수동 핸드 차량 및 4륜 구동,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브레이크, 전기 시스템, 난방 및 냉방, 엔진 성능, 경차 디젤 엔진에 대한 인증을 통과해야 하는데, 마스터 레벨은 트럭, 스쿨버스, 버스 등의 분야의 테스트를 거쳐야 하고,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5년마다 다시 시험을 보아야 한다. 23살 때부터 자동차 정비 일을 해온 하즈랏 사장은 지금까지 20년 가까운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베테랑 중의 베테랑이다.
현재 올 월드 오토모티브에는 하즈랏 사장 외에도 여섯 명의 직원들이 일을 하고 있는데 이들은 각각 디젤, 스바루, 지프, 렉서스, BMW, 캐딜락 등의 전문가들이다. 명자 알리 사장에 의하면 한 명의 직원을 뽑기 위해 열 명 이상씩 인터뷰를 하고, 한두 달 일을 한 뒤에도 실력이 없으면 바로 교체하면서 직원들의 쟁쟁한 실력을 유지한다.

    하즈랏 알리 사장은 마스터 레벨의 정비사답게 자동차의 정확한 진단에 심혈을 기울인다. 그는 “자동차라는 기계가 사람 몸과 꼭 같아서 열어보기 전에는 어디가 고장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면서 차를 전체적으로 진단한 후 문제가 되는 부분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가장 급하고 중요한 부분부터 고쳐나가는 플랜을 짜서 고객에게 제공하고 조언한다. 임시방편 위주의 응급 처방은 결국 또 다른 고장을 불러오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결코 득이 되기는커녕 위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컴퓨터 진단장비를 사용해서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OEM 인증 부품만 사용한다.

    하즈랏 알리 사장은 올 월드 오토모티브가 투자한 고가의 장비들도 일일이 소개하며 우수성들을 설명했다. 타이어 밸런스 머신, 브레이크 선반(Lathe), 얼라인먼트, 냉각수 플러싱 기계, 오일 저장 탱크 등등의 기계들이며, 얼라인먼트 진단기에만도 10만불을 투자했다. “50만불, 밀리언 달러 세트들을 제외하고는 딜러 샵장비들과 같은 수준”이라고 알리 사장은 이야기했다. 명자 알리 사장은 “미국에서 차가 굉장한 가치를 가지고 있잖아요”라며 올 월드 오토모티브가 제공하는 고객 서비스에 대해서도 설명을 이어갔다.

    우선 영어가 불편한 고객들을 위해 명자 알리 사장이 직접 통역을 하면서 정비사들과 정확한 소통을 하도록 돕는다. 또한 수리비가 문제인 고객들에게는 론 회사를 연계해서 6개월 또는 12개월 무이자 대출 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한다. 또한 보험이 있는 고객에 한해서는 올 월드 오토모티브가 보유한 차를 렌트해 주기도 하고,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 픽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브레이크 인스펙션과 서스펜션 체크는 무료로 제공하며, Check engine Lights, Full Diagnostic, Timing Belt, Engine, Transmissions, Oil change, Brakes, Tune up, Fuel Injection, Radiators, Alignment 등을 비롯한 풀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련 문의는 303-887-6536(한국어), 303-690-4128(영어)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