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립학교에는 윤리 또는 도덕 수업이 없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가정교육이 너무 중요하다. 미국에서 자녀를 성공적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우수한 성적과 다양한 교육 정보도 중요하지만, 먼저 미국 교육 시스템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미국 교육제도에서 부족한 부분을 가정에서 교육, 지도, 보충해야만 자녀 교육이 완성된다. 1960년대에는 미국의 학교에도 도덕 수업이 있었지만 1970년대 중반 이후 과목에서 제외되었다고 한다. 미국은 다양한 민족들이 어울려 사는 다민족 국가로 형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문화권에서 중요시하는 가치가 다른 문화권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런 다양한 가치관의 차이 때문에 도덕 또는 윤리 교육이 어려운 것이다. 가치 교육은 가정에서 해야 한다. 현재 미국 공립학교에서는 질서나 공동생활, 규칙을 강조하는 공중도덕만 교육한다. 요즘 게이를 주제로 하는 영화들도 꽤 있다. 그 중 ‘Love Simon, Call Me By Your Name’ 영화는 부모로서 한번쯤 보길 권한다. 우리 자녀 세대들의 가치관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녀에게 윤리 교육은 꼭 필요하다. 자녀가 어릴 때 부터 종교 단체나 다문화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잘 활용해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자. 미국 공립학교에서는 윤리, 도덕 수업이 없다는 점을 감안, 자녀가 대학에 가서 가치관의 혼돈과 문화 충격으로 인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가정에서 미리 교육하자. 자녀들은 모두 부모를 떠나 대학 기숙사로 간다. 자신의 정체성과 올바른 윤리 의식을 가지고 있다면 캠퍼스 생활은 낭만과 열정으로 가득할 것이다. 가정에서 윤리(가치)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자녀 교육의 완성이고 성공적인 대학 교육에 중요한 열쇠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