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핵무기 가진 미치광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핵무기를 가진 미치광이”라고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지난달 29일 트럼프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이 전화통화로 나눈 대화를 기록한 필리핀 정부의 기밀문서를 입수해 이같이 전했다. WP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의 정신상태가 안정적인지에 대해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의견을 물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패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그의 모든 로켓이 추락하고 있다. 그건 좋은 소식”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에 김정은이 “폭탄, 그의 장난감을 갖고 놀고 있다”며 “그의 정신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며 한순간 미쳐버릴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한반도 긴장 고조를 우려하면서 “우리는 핵무기를 가진 미치광이(madman)가 풀어지도록 내버려둘 수 없다”며 “우리는 그가 가진 것보다 더 많은 화력을 보유했지만 이를 사용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 간 전화통화는 어떻게 북한에 대응할지, 또 중국이 김정은 정권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WP는 전했다. 그러나 김정은 위원장을 ‘미치광이’라고 부른 트럼프 대통령의 진의가 혼란스럽다는 지적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미치광이’라고 부른 지 불과 3일 뒤인 이달 1일 미 블룸버그 통신 인터뷰에서는 “내가 그(김정은)을 만나는 게 적절하다면 내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영광일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이날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또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좋은 사람”이라며 두테르테가 벌이고 있는 ‘마약과의 전쟁’에 대해 칭찬했다고 온라인 매체 인터셉트는 보도했다. 이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마약전쟁과 인권탄압에 비판적이었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지상최대쇼‘링링 서커스’
고별공연, 146년만에 막 내려

         미국 대표적 서커스단인 ‘링링 서커스’단의 ‘지상 최대의 쇼’가 146년 역사의 종지부를 찍는 고별 공연을 했다. 지난 21일 뉴욕 낫소 메모리얼 콜러시엄에서 ‘링링 브라더스 앤드 바넘 & 베일리 서커스’의 마지막 공연이 펼쳐졌다. 사자, 호랑이 등 맹수들의 공연과 중력에 도전하는 공중그네 묘기, 익살맞은 광대 공연 등 다채로운 볼거리들이 경기장을 가득 메운 관중들을 사로잡았다. 공중 곡예 공연자들은 아래로 내려오기 전 추락방지용 그물에서 진한 포옹을 하며 마지막 공연의 아쉬움을 달랬다. 무대 감독인 조너선 리 아이버슨은 공연에서 “지상 최대의 쇼로부터의 작별”이라며 관중들에게 고별 인사를 했다. 이날 마지막 공연장을 찾은 데이빗 아이젠버그는 반세기 전 할아버지 손에 이끌려 처음 서커스를 봤다면서 “슬프지만 기억은 살아있을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링링 서커스가 미국인들을 찾아간 건 1871년부터다. 초기 서커스엔 열대지방의 조류와 하마, 얼룩말, 코끼리 등 다양한 동물들이 무대에 나와 관객들의 눈을 휘어잡았다. 각종 동물 쇼는 물론 아슬아슬한 공중 곡예, 다채로운 의상 등으로 서커스는 미국인들의 사랑을 점점 얻어갔다. 인기를 끌었던 서커스는 동물보호단체들과 갈등을 빚으면서 위상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링링 서커스는 코끼리 학대 논란 속에 동물보호단체들과 14년간 소송전을 펼쳤다. 잡음이 불거지면서 코끼리 조련사들이 쓰는 날카로운 도구를 금지하는 규정을 마련한 지자체들이 늘어갔고 야생 동물 공연을 막는 지자체들도 생겨났다. 링링 서커스단은 결국 지난해 코끼리들을 보호센터 등으로 보내야만 했다. 서커스의 중심이던 코끼리 쇼가 중단되자 서커스를 더는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관객이 줄었다. TV, 영화, 게임 등 다른 오락물들의 출현도 서커스의 인기 추락에 한몫했다. 서커스의 모회사인 펠드 엔터테인먼트는 관객 감소, 운영비 증가 등에서 오는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올해 초 서커스단의 해체를 결정했다. 서커스단이 해체되면서 약 500명의 종사자 가운데 일부는 펠드사 소속의 다른 회사로 이직하지만 대부분 일자리를 잃게 됐다. 사자와 호랑이, 표범 등 조련사들이 소유한 동물들은 조련사들이 그대로 가지고 간다. 서커스 측은 캥거루, 낙타 등 펠드사 소유의 동물들이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았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애플, 개발자대회에 각국 기자 초청하며 한국 언론 제외한 이유?

          애플이 올해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7’에 한국 기자들을 초청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외국 언론매체들에 따르면 애플은 약 2주 전부터 세계 각국 언론매체의 정보통신기술(ICT) 담당 기자들에게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7’ 초청장을 발송했다. 그러나 한국 언론사 기자 중 WWDC 초청장을 받은 사람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한국 기자들을 올해 WWDC에 초청하지 않은 이유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애플이 한국의 김영란법 저촉 소지를 염두에 둔 조치라는 해석이 우세하다. 이 행사에 초청하는 것이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저촉되는지 판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애플, 테슬라 등은 제품 발표나 시연 행사에 참석해 현장 취재를 할 언론매체를 미리 선별해 초청장을 발송하고, 항공기 등 교통편이나 숙박 등을 제공한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행사 주최측이 “공식적인 행사에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교통, 숙박, 음식물이나 이에 준하는 편의 제공”은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공식 행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참석자가 특정되거나 차별되지 않고 개방되어 있어야 한다. 애플은 오는 9월 예상되는 아이폰8 발표회 등 후속 행사에도 한국 언론을 초청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구글은 지난 17∼19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개발자회의 ‘I/O 2017’에 한국 기자들을 초청했다. 교통·숙박 등을 지원하지 않는 데다 등록 신청을 일단 받은 후 자체 기준에 따라 참석자를 선정했으므로 청탁금지법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