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0일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이 4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1981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대통령이 기록한 지지율 51%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CNN이 여론조사기관 ORC와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4%인 반면 반대율은 53%를 기록했다고 3일 보도했다. 이는 1950년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당시 대통령 때부터 현재까지 실시된 역대 대통령 임기 초반 지지율 중 최저 기록이다. 반대율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높다. 특히, 지지하는 정당과 성향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극명하게 갈렸다는 점이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점이다. 공화당 성향 응답자 중 90%는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민주당 성향 응답자의 트럼프 지지율은 10%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관한 의견에서도 미국은 두 쪽으로 갈렸다. 무슬림 7개 나라 시민의 미국 입국을 일시적으로 막는 ‘반이민·반난민 행정명령’에 민주당 성향 응답자의 88%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 성향 응답자 역시 88%가 찬성했다. 특정 정파 지지 성향이 없는 응답자는 54%가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무작위로 추출한 100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차범위는 ±3%이다. 미국을 두 쪽으로 가른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보름 만에 휴가를 떠난 상태다. 5일 미국의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일 플로리다 주 팜비치에 있는 자신 소유의 마러라고 리조트에 도착했다. 3박 4일 머물다 6일 워싱턴으로 돌아오는 일정이다. 미국 사회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휴가에 세금 약 300만 달러(약 34억4000만 원)를 지출할 것으로 예상돼 논란이 한창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자인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너무 자주, 비싼 휴가를 보낸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노스트롬‘이방카 트럼프’판매중단

        대형 유통업체 노드스트롬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의 이름을 딴 의류 브랜드를 매장에서 퇴출하기로 했다. 업체 측은 매출 부진을 이유로 댔지만, 반 트럼프 단체의 지속적인 불매 캠페인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2일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노드스트롬 측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방카 트럼프 제품의 판매 중단 사실을 알리며 “매년 10% 범위에서 브랜드 재조정을 한다. 브랜드 실적을 기준으로 더는 제품을 매입하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노드스트롬의 웹사이트에는 이방카 트럼프 브랜드의 신발 4종만이 재고 상품으로 할인 판매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작년 12월 초만 해도 71종의 이방카 트럼프 제품이 판매되고 있던 것에서 대폭 줄어든 것이다. 이 단체는 특히 이방카 트럼프 브랜드를 취급하는 노드스트롬을 집중 비판했으며, 지지자들에 단체로 회사에 항의 전화를 하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지갑을 움켜쥐어라’는 노드스트롬 외에도 트럼프의 골프장과 호텔, 트럼프 브랜드 제품을 파는 유통업체, 트럼프에 지지선언을 하거나 기부한 업체 등 60곳의 회사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전에도 5개 업체가 불매운동 여파로 이방카 트럼프 제품의 판매를 중단했다고 WP는 전했다. ‘이방카 트럼프’ 브랜드는 지난 2007년 보석 판매부터 시작해 현재 의류와 신발, 향수, 가방 등으로 분야를 확장했다.

‘반이민’정책 최대 800만 추방 가능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초강경 반이민 정책이 미 전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최대 800만명에 가까운 불법체류자가 추방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 5일 신문은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인용해 600만명에서 최대 800만명까지의 불법체류 이민자들을 우선순위로 추방하는 것이 고려되고 있다고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추방대상에서‘ 나쁜 놈들’ (bad hombres)만 솎아 내겠다고 거듭 밝혀왔으나, 사실상 미국에 밀입국한 거의 모든 불법체류자를 겨냥하고 있으며 푸드 스탬프나 학교 내 무료 점심 등 공공 서비스를 받다가 구금 될 가능성도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의 개별 단속 관리자들에게는 경범죄자는 물론 형사 사건 용의자는 누구라도 구금해 추방할 수있도록 하는 권한이 부여됐다. 이로인해 불법 이민자 가족과, 이들을 주요 고객으로 하는 사업체들, 농업 등적지않은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민장벽 복구 시도 무산

       국내외 비판을 무시하고 밀어붙인 트럼프의 반이민 행정명령이 정부 출범 2주 만에 좌초 위기를 맞으면서 ‘미국 우선주의’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중동 무슬림 7개국 미국 입국 금지령이 연방지법에 이어 지난 4일 항소법원에서도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이라크와 이란, 리비아, 시리아, 소말리아, 수단, 예멘 7개국이 테러위험 국가라면서 이들 국가에 대해 한시적 입국 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그러나 시애틀 연방지법 제임스 로바트(70) 판사는 지난 3일 트럼프의 행정명령에 대해 집행중지 명령을 내렸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4일 무려 7차례에 걸쳐 트위터를 통해 “정말 끔찍한 결정을 내렸다”고 비난했다. 또 법무부는 지난 4일 저녁 행정명령의 효력을 회복시켜달라고 긴급요청했지만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제9연방항소법원은 수시간 만인 5일 새벽 2시에 이를 기각했다. 전문가들은 “행정명령을 둘러싼 법적 공방이 대법원까지 갈 공산이 크다”며 “길게는 수년에 걸친 장기전이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대한 반발이 전방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법원행정처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달 2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연방법원에 제기된 반트럼프 소송은 17개 주에 걸쳐 모두 52건에 달한다. 상황이 이처럼 전개되면서 모든 시선은 연방대법관 인준 절차에 쏠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낙점한 닐 고서치 지명자는 보수 성향의 판사이기 때문이다. 고서치 판사는 종전 ‘하비 라비(Hobby Lobby)’ 케이스 때 기독교 신자 사업가들의 손을 들어주는 판결을 내린 바 있어 트럼프의 입국 금지령에 대해서도 지지 입장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LA, 입국금지 이민자만 17만 명, 대부분 이란계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정책에 대한 LA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유는 명확하다. LA시민들이 반이민 정책에 따른 직격탄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9일 입국이 금지된 중동지역 7개국에서 온 이민자 수는 압도적으로 많다. 센서스 통계에 따르면 LA지역에 살고 있는 입국금지 이슬람 7개국 출신의 이민자 수만 16만8000명이다. 이는 전국 최다로 두 번째로 많은 디트로이트(6만4300명)에 비해서도 3배 가까이 많다. 이에 대해 에릭 가세티 LA시장은 지난 2일 트럼프 행정명령으로 혼란을 겪었던 LA국제공항에서 “LA는 미국 내 어느 도시보다 많은 이민자들이 살고 있는 도시”라고 강조하고 “입국금지된 국가 출신의 앤젤리노만 17만 명에 달한다. 그리고 이들의 가족들은 여전히 그 나라에 살고 있다”며 행정명령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