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는 것도 서러운데 재취업 벽 여전히 높아

        지난해 말 기준금리가 인상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고용시장이 개선됐다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판단이 있었다. 실업률이 완전고용 수준으로 여겨지는 5%대로 떨어짐과 동시에 FRB는 기다렸다는 듯이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경제계 안팎에서는 일자리가 늘고 경제가 정상궤도에 올라섰다는 기대감에 일제히 샴페인을 터뜨렸다. 그러나 들뜬 축제 분위기에 초대받지 못한 세대가 있는데 바로 50대 이상의 중년층 여성들이다. 대공황 이후 최악이라는 경제침체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으로 여겨지지만 50대 이상 여성들은 아직도 침체 때와 다름없는 삶을 보내고 있다. 침체 발생과 함께 정리해고 1순위였던 50대 이상 여성들은 고용시장이 완전 회복세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재취업 난관을 넘지 못하고 있다. 기타 연령층에 비해서도 여전히 매우 높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어 50대 이상 여성의 재취업 문제에 사회가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서브프라임 사태란 단어가 처음 뉴스에 나오기 시작한 2007년 셰티 맥카피(58)는 무려 30년을 근무한 진단 시험 업체에서 해고 통보를 받았다. 인생의 절반을 바쳐 일한 회사에 대한 실망감이 컸지만 그녀는 가족과 모기지 페이먼트 걱정에 곧장 일자리를 찾아나섰다. 이력서를 내고 또 내기를 무려 8년간. 처음엔 경기침체라서 그러려니 했지만 침체에서 공식적으로 벗어난 지금도 맥카피에게 재취업이란 마치 영원히 넘지 못할 산처럼 느껴지고 있다. 5%대 실업률로 완전 고용이 이뤄졌다고 기뻐할 때 한편에서는 맥카피처럼 재취업의 문을 두드리는 50대 이상 여성이 수백만명에 달하고 있다. 경제 및 사회 트렌드가 경기침체 이전과 비교해 크게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50대 이상 여성들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의외로 여겨진다. 남성 직원 위주의 제조업이 쇠퇴하고 여성 직원 비율이 높은 건강복지 산업이 빠르게 성장 중인데 여성 중년층의 취업은 여전히 쉽지 않다. 과거 남성 위주의 직업이 높은 교육 수준을 보유한 기술직 여성들로 대체 되고 있는 추세도 여성 중년층 취업난과는 역행하는 현상이다. 안타깝게도 직장경험이 풍부하고 과거보다 학력이 높아졌음에도 중년층 여성들에게 재취업 기회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년층 여성들은 이미 경기침체 이전인 2006~2007년부터 실업률 상승을 겪고 있었다. 당시 이미 50대 이상 여성의 약 4분의 1정도가 이미 6개월 이상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장기 실업상태였다. 2012~2013년에 이르러서도 50대 이상 여성 실업률이 개선되지 않아 장기 실업률 여성이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기에 이르렀다. 중년층 여성의 실업률이 높고 재취업의 문턱까지 높아지는 현실을 한 가지 원인으로만 설명하기 어렵다. 남성보다 육아부담을 책임지는 비율이 월등히 높은 여성이 육아기간 재취업에 필요한 기술 습득 기회를 잃는 것이 재취업난의 원인이다. 또 여성은 육아를 책임지는 기간 업계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킹도 소홀해질 수 밖에 없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아시안 2세들,“나는‘아시안’아닌‘백인’”



        미국내 아시안 2~3세 중에 자신을 백인으로 여기는 비율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브라이언 덩칸 콜로라도대(덴버 캠퍼스) 교수와 스테픈 트레조 텍사스대 오스틴캠퍼스 교수 등 2명의 이민 전문 경제학자들이 연방노동통계국과 센서스국이 공동으로 매달 진행하는 인구설문조사(CPS)를 분석해 발표한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등 아시아 국가 출신 이민자 가정의 2~3세 자녀들 가운데 상당수가 센서스 등 정부 설문조사 인종란에 본인을 ‘아시안’이 아닌 ‘백인’이라고 표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히스패닉 2~3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 표기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의하면 자신을 아시안이라 특정하는 비율은 세대가 지날수록 더 낮아졌다. 한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인도, 필리핀 출신 이민자 가정의 2세 자녀 가운데 본인을 최소한 ‘일부 아시안’(part-Asian)이라고 표기한 비율은 79.1%로 나타난 반면, 1세 가운데 본인을 아시안이라 표기한 비율은 96.3%에 달해 세대간 인종 정체성 격차가 컸다. 더욱이 3세의 경우는 57.5%에 불과해 차이가 더 컸다. CPS 문항지 인종란은 백인, 흑인, 아시안, 아메리카원주민 등의 조합을 다양하게 표기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그런데 부모 중 1명이 타민족으로 백인-아시안 또는 흑인-아시안 등 다양한 인종 조합을 선택할 수 있는데도 본인을 ‘아시안’이 아닌 오로지 ‘백인’ 또는 ‘흑인’으로 표기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게 나타난 것이다. 특히 부모나 조부모가 아시안-백인인 2~3세는 대부분은 본인의 인종 정체성을 아시안이 아닌 백인이라고 선택했다. 덩칸 교수는 “소수계 이민자가 주류인 타인종과 결혼하는 것은 미국사회 동화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3관왕 등극



         콜로라도 출신으로 한국의 아이스하키 리그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마이크 테스트위드(29, 안양 한라)가 2015~16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최고 선수로 뽑혀 화제다.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사무국이 최근 발표한 2015~16 시즌 정규리그 개인시상에서 테스트위드는 46경기에 출전해 35골 31어시스트를 올리며 안양 한라의 정규리그 우승을 이끈 활약으로 정규리그 MVP의 영예를 안았다. 콜로라도주 출신으로 전미주니어리그 USHL 시절부터 높은 잠재력으로 주목 받은 테스트위드는 196cm 95kg의 당당한 체격을 바탕으로 파워와 골 결정력이 뛰어난 공격수다. 테스트위드는 전미대학체육협회(NCAA) 1부 리그의 콜로라도 칼리지를 졸업한 2010년 NHL 필라델피아 플라이어스와 계약을 맺었지만 메이저리그에 입성하지는 못하고 하부리그인 AHL에서 세 시즌을 보낸 후 2013년 안양 한라와 계약을 맺고 아시아리그에 데뷔했다. 테스트위드는 2013-2014 시즌 27골 27어시스트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아시아리그에 데뷔했고 지난 시즌 29골 32어시스트를 올리며 안양 한라의 정규리그 우승을 이끌었다. 올 시즌에는 35골로 안양 한라의 역대 한 시즌 최다 득점 신기록을 세우며 득점왕 타이틀을 차지하는 등 정규리그 66포인트(35골 31어시스트)로 커리어 최고 기록을 남기며 한라의 아시아리그 정규리그 2연패를 이끌었다. 지난해 3월 우수인재 특별 귀화를 통해 한국 국적을 취득한 테스트위드는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서 열린 2015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선수권 디비전 1 그룹 B에서 4골 4어시스트를 기록하며 한국의 우승을 이끄는 등 아이스하키 대표팀에서도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