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은 안줘도 되지만 기사 별점 평가는 가급적‘만점’이 매너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우버’(UBER)는 차량 공유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우버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근처에 있는 서비스에 등록된 차량을 택시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카 셰어링 서비스다. 편리한데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객이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우버 이용법을 모르는 초보자들을 위해 질의응답식으로 알아본다.
Q: 우버 이용방법을 알고 싶은데...
A: 스마트폰에 우버(UBER)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가입하면 된다. 초보자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물론 자동결제를 위해 크레딧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이렇게 우버 설치 가입이 끝났다면 탑승할 차례. 우버 앱을 실행하고 픽업 위치를 알려준 후 목적지를 입력하면 서비스하게 될 차량의 이동 상황 및 운전기사의 이름과 차량 번호 등 정보가 올라온다. 탑승 후 목적지에 도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요금 영수증이 도착한다. 물론 탑승한 운전사의 평가도 하게 된다. 첫 이용자에게는 할인 코드를 제공한다.
Q: 우버가 서비스하는 지역은?
A: 우버는 현재 덴버를 비롯한 미국내 150여개 주요 도시는 물론 전세계 50여 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 가능 지역은 갈수록 확산되는 추세다.
Q: 우버는 시간을 꼭 지켜야 하나?
A: 우버의 운전기사들에게 있어 시간은 바로 돈이다. 5분까지는 기다릴 수 있지만 다른 잠재 고객과 운전기사에게 불편을 주지 않으려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서비스를 요청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운전기사가 서비스 요청을 받고 5분 이상 픽업장소에서 기다린 후에 서비스를 취소하게 되면 페널티를 물게 된다는 사실도 염두에 둬야 한다. 물론 부당하게 페널티가 부과됐다고 생각하면 바로 우버측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Q: 우버 고객의 에티켓은?
A: 우버 고객은 운전기사와 대각선으로 볼 수 있는 뒷좌석 오른쪽에 앉는 것이 보통이다. 만약 조수석을 원한다면 탑승 전 운전기사에게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거운 짐이나 가방을 갖고 있는 경우 대부분 우버 운전기사가 트렁크에 실어준다. 하지만 예외도 있는 법. 우버 운전기사 중에는 작고 여린 여성도 있다는 점. 고객 스스로 짐을 들어야 하는 때도 있다는 말이다. 우버 역시 다른 대중 교통수단과 마찬가지로 매너를 지켜야 한다. 신발을 벗거나 쓰레기를 차내에 버리는 것은 안 된다. 물론 흡연은 절대 불가. 특별히 불쾌한 점이 없었다면 운전기사의 평점은 가급적 후하게 하자. 최고는 별 5개다. 별 뜻 없이 낮게 준 별점이 운전기사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Q: 우버 탑승 후 팁을 줘야 하나?
A: 우버를 탑승한 후 팁은 어떻게 할까. 우버는 웹사이트를 통해 ‘팁을 줄 필요가 없다’고 안내하고 있으며 대부분 고객들이 이를 따르고 있다. 하지만 우버 운전기사들은 “우버에서 가장 오해가 심한 부분이 팁”이라며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요금 중 일부가 운전기사의 팁으로 지불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팁에 관한한 전적으로 고객의 자유다. 굳이 팁을 줄 필요도 없지만 서비스를 제대로 받았다면 감사의 표시로 팁을 줘도 무방하다. 단 팁을 줄 때는 캐시로 요금의 15~20% 정도가 적당하다.
Q: 우버 서비스의 종류는?
A: 우버 서비스의 종류도 생각보다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이고 저렴한 것은 일반 차량을 이용하는 ‘우버X’(UberX)다. 반면 ‘우버 블랙’(Uber BLACK)은 고급 승용차로 모시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인원이 많거나 짐이 많아서 대형 차량이 필요하다면 ‘우버 XL’(UberXL)을 부를 수 있다. ‘우버 풀’(UberPool)’의 경우 출퇴근길 행선지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카풀할 수 있도록 서로 연결해 주는 일종의 합승 서비스다. 현재 LA와 샌프란시스코, 애틀랜타 등 일부지역에서만 시행 중인 ‘우버풀’은 더치페이로 요금을 지불하므로 최대 40% 절약할 수 있다. 유사한 서비스로는 ‘우버 합’(UBER HOP)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통근시간 전용 합승 서비스다.
Q: 우버 VIP란 무엇인가?
A: 우버에도 특급회원인 VIP 서비스가 있다.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00회 이상을 이용해야 한다. 우버 VIP회원의 경우 평점 4.8점 이상을 받은 ‘모범 운전기사’의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하지만 VIP서비스의 경우 덴버, 워싱턴 DC, 뉴욕 등 일부 대도시 등 특정지역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