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 끝나고 새 학년이 시작되었다. 방학동안 SAT 테스트를 목표로 많은 시간을 할애해 공부해 온고교생들은 방학 후에 시간 배정을어떻게 하여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것이다. 10월 SAT 테스트를 위해 방학동안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은 방학이 끝났어도 시험 전까지 시험 준비를 멈춰서는 안 된다. 자신의 시험점수에 따라 공부해야 하는 방법이달라야 한다.
사실 학생의 수준별로 SAT 준비가달라져야 할 것이다. 중학생의 경우 이제 막 SAT를 시작한 학생이라면 꾸준히 단어와 독해를 공부해야 한다. 실전 테스트를 매주 보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것은 초보단계에서는 효과가 없다. 오히려 기본 실력을닦아두고 두 달에 한 번 정도 실전 테스트로 그 감각을 익혀 나가면 된다.
성적이 1,500~1,700점대가 되면이제 한 달에 한 번 정도의 실전 테스트를 보기 시작해도 된다. 만약 고교생의 경우 성적이 이 정도로 저조하다면 문제는 다르다. 학기 중에는학교 공부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으므로 꾸준히 단어와 독해준비를하면서 방학동안 부트캠프로 SAT를 가르치는 학원에 등록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혼자 공부하면서 2,000점대까지올린 학생이라면 자신이 틀리는 문제유형에 익숙해져야 한다. 이 정도의성적을 올릴 수 있는 학생이라면 자신만의 에러 노트가 있을 것이다. 에러노트에 올라온 모든 문제 유형들을꾸준히 연습해 보며 이런 경우 매주시험을 보고 리뷰를 하도록 하라.
10월5일 테스트 결과를 보고 조기지원 대학을 결정하려는 시니어들도있다. 올가을 10월, 11월, 12월 테스트를 보려고 준비했다면 매주 시간을 정해 놓고 꾸준히 페이스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벼락공부는 안 좋다고 하지만 그것은 일반 공부를 두고하는 얘기다.
SAT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벼락공부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일단 성적을 올리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시험 2주 전이 가장 중요하다. 머릿속에서 기억했던 것들이 사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물론 모든 공부를 벼락공부로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니 오해가 없기 바란다.
10월에 PSAT까지 겸하여 준비하는 주니어들도 방학동안 해온 SAT공부를 밸런스를 맞춰가며 준비하자.시니어의 경우 시험성적이 좋지 않다면 12월 테스트까지 기회가 있으니계획을 세워보자.
많은 학생들이 방학이 끝나면서방학동안 자신이 평소에 공부하던양에서 엄청난 양을 줄여서 공부할수밖에 없다. 따라서 효과적인 방법을 제대로 세워서 시험 전까지 최선을 다해 보자. 매일 일정량의 반복 학습으로 매스터를 해 나가자. SAT 테스트는 독해/문법과 작문/수리영역까지 3개의 영역이 각각 800점만점으로 해서 총 2,400점 만점으로계산된다. 한인 학생들에게 가장 쉬운영역은 뭐니 뭐니 해도 수리영역이다.

SAT 수학시험 준비
SAT 수학문제는 개념위주로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공식만을 외우기보다는 수학과정의 여러 개념들을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보통 학교에서 배울 때는 공식을 배우고 그 공식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하지만 SAT는 개념과 기본기를 묻는 문제들을 출제한다. 만약 수학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지나가면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공식만을 외우는 수학공부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다.정해진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답을 빨리 찾아낼 수 있는훈련을 해야 한다. 문제 해결능력을 묻는 언어 정보에서 도표나 그래프, 수적인 정보, 다이어그램으로 바꾸어 먼저무엇을 묻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여연산과정을 통해 답을 찾아내야한다.충분히 이해가 되었으면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보며 좀 더 빠르게 풀 수 있도록 훈련하도록 하자.
가끔 많은 학부형들이 SAT 준비는몇 학년부터 해야 할까요? 하고 질문하는데 SAT 수학은 알지브라 1을끝내면서 시작하면 바람직하다고 할수 있다. 존스 홉킨스 CTY나 듀크의TIP 프로그램을 겨냥하여 공부하는 중학생들의 경우 6학년 무렵부터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

SAT 단어 공부
시험을 앞둔 고교생들은 누구나SAT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비판적 독해 영역인 criticalreading 영역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어 모두들 가장 힘들어하는 영역이다. 단문과 장문독해 그리고 문장 완성에 나오는 단어 수는약 5,000개 정도에 달하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이같이 많은 단어를 효과적으로 터득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알고 싶어 할 것이다. 갓 이민 온 한인 학생들의 경우가능한 한 영어표현 자체가 쉬운 단어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이 좋은데배런스에서 나온 1,100단어를 추천한다. 다들 잘 알겠지만 단어를 암기하는 것은 단순히 한 번 이해하는 것으로는 머릿속에 저장이 안 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암기방법으로 반복해서 암기하고 이를 신문이나 잡지 또는 소설, 에세이 등을 통해 접해볼 때 기억이 오래 되는 것이다.

SAT 독해문제 풀이법
1. 문제 풀이에 필요한 정보는 주어진 예문에 들어 있다. 문제를 푸는데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읽기’에 있다. 주어진 예문을 잘 읽어나가야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예문을 제대로 읽지 않으면 오답을 고르기 쉽다. 정답처럼 보이지만 예문이 뒷받침하지 않는 것은 절대 정답이 아니다.
2. 먼저 문장완성형 문제를 해결하자. 독해문제보다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 문장완성형 문제를 먼저 푸는 것이 좋다.
3. 쉬운 문제부터 풀자. 문장완성형문제는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로난이도가 되어 있다. 따라서 쉬운 문제부터 풀어나가면 점수 따기에 유리하다. 어려운 문제에 매달리느라풀 수 있는 문제를 놓치면 손해다.
4. 독해문제는 주어진 지문(passage)에서 해답을 찾아라. 독해문제는 문제의 배열이 난이도로 되어 있지 않다.
5. 독해문제 문항에 포함된 예문의 줄번호를 잘 활용하라. 독해문제의 경우 주어진 문항에 포함된 문장을 인용할 경우 문장의 줄번호를 제시해 준다. 반드시 인용문의 앞과 뒤의 지문을 읽어라.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