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독소를 깨끗이 제거하는 간 정화 식품 11가지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간. 일상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간에 좋은 식품은 무엇일까요?
“간은 여러 기능을 수행하지만, 그중 하나는 담즙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거예요. 건강한 삶을 위해 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한 이유죠.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많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미국 동북부 최대 의료 시스템인 NYU 랑곤 헬스(NYU Langone Health)의 영양사 리아 코프먼(Leah Kaufman)의 말에 따르면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먹어야 하는 식품이 있다고 합니다. 그녀가 추천하는 간을 위한 해독 식품 11가지를 소개합니다.
1.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간이 산화되는 것을 막고, 항염 효과가 있으며 간암 세포가 자라나는 걸 억제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2. 녹색 잎채소 & 십자화과 채소
케일, 루콜라 등 녹색 잎이 달린 채소는 엽록소가 풍부해서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꽃이 십자(+) 모양으로 피는 식물 종류를 뜻하는 십자화과 채소는 간세포를 보호하고 지방간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죠. 대표적으로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가 있어요.
3. 토마토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는 간 손상을 막아주며 간 내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4. 비트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간 손상을 막고 간 주변의 지방 축적을 줄여주는 비트는 주스로 갈아서 마시길 추천해요.
5. 아마 씨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간 주변의 지방 축적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에요.
6. 연어 & 기름진 생선
연어와 고등어, 청어, 정어리, 참치 등 기름기가 풍부한 생선에는 간 염증을 줄이는 데 좋은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특히 연어는 노화 방지, 두뇌 및 장 건강 유지에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7. 커피
커피가 리스트에 있다니 의외죠? 하루 2잔의 커피는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미 간 질환을 겪고 있다면 간 손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니 하루 2잔 가볍게 커피를 즐겨보세요.
8. 올리브 오일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 식재료인 올리브 오일은 몸의 염증을 줄이고 간 효소 수치를 개선해줍니다.
9. 마늘
한국인이 필수 식재료로 사용하는 마늘은 미네랄과 유황 화합물, 비타민 A·C, 식이섬유가 풍부해 간 해독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뿐 아니라 간 주변의 지방을 줄이고 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10. 감귤류
레몬,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는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1. 견과류
호두, 아몬드, 헤이즐넛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E,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의 염증을 줄이고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