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의 여름을 수놓는 6월 하순 축제 열전

블루그래스부터 체리블라썸, 팬 엑스포까지 다채로운 문화 향연

2025-06-20     김경진 기자

콜로라도 전역이 여름을 맞아 다양한 축제로 들썩이고 있다. 특히 6월 19일부터 30일 사이에는 블루그래스 음악, 프라이드 퍼레이드, 일본 전통문화 등 각기 다른 테마의 유명 축제들이 펼쳐지며, 현지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주요 축제들을 지역별로 소개한다.

텔루라이드 블루그래스 페스티벌
Telluride Bluegrass Festival
일정: 6월 19일(목) ~ 22일(일)
장소: Town Park, Telluride, CO
주소: 500 E Colorado Ave, Telluride, CO 81435
 로키 산맥 깊숙한 지역에 자리한 텔루라이드에서는 해마다 6월이면 세계적인 블루그래스 아티스트들이 모인다. 올해로 51회를 맞는 ‘텔루라이드 블루그래스 페스티벌’은 전통 포크 음악과 현대적인 루츠 음악이 어우러지는 무대로, 4일간 캠핑과 함께 자연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티켓은 조기 매진되며, 텐트와 잔디밭 구역 관람이 모두 가능하다.

애스펀 서머 워즈
Aspen Summer Words
일정: 6월 23일(월) ~ 28일(토)
장소: Hotel Jerome 및 기타 문학관
주소: 330 E Main St, Aspen, CO 81611
문학 애호가들이라면 ‘애스펀 서머 워즈’ 축제를 주목할 만하다. 이 문학 축제는 작가와 독자, 편집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설, 에세이, 시 등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에 대해 논의하고, 공개 리딩과 저자 강연, 마스터 클래스가 함께 진행된다. 창작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실질적인 네트워킹의 기회이자 배움의 장이다.

덴버 체리 블라썸 페스티벌
Denver Cherry Blossom Festival
일정: 6월 21일(토) ~ 22일(일)
장소: Sakura Square, Downtown Denver
주소: 1255 19th St, Denver, CO 80202
일본 전통 문화를 기념하는 체리 블라썸 페스티벌은 덴버 일본 커뮤니티가 주관하는 대표적인 여름 행사다. 타이코 북 연주, 다도 시연, 기모노 체험, 오코노미야키·우동 등 다양한 일본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된다. 행사 수익금은 일본계 미국인 유산 보존을 위한 커뮤니티 지원에 사용된다.

콜로라도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Richard II
Colorado Shakespeare Festival
일정: 6월 7일 ~ 8월 10일
장소: Roe Green Theatre 
주소: 1515 Central Campus Mall, Boulder, CO 80309 
Colorado Shakespeare Festival (CSF)는 1958년에 시작된 미국 내 대표적인 셰익스피어 전문 축제로, 매년 6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볼더(Boulder)의 CU Boulder 캠퍼스에서 개최된다. 오랜 역사와 예술적 깊이를 자랑하며, 전 세계 관객과 연극인을 끌어모으고 있다. 

팬 엑스포 덴버 
Fan Expo Denver
일정: 6월 28일(금) ~ 30일(일)
장소: Colorado Convention Center
주소: 700 14th St, Denver, CO 80202
코믹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팬들이 기다려온 ‘팬 엑스포 덴버’도 6월 말 대중을 만난다. 영화·드라마 배우의 팬미팅, 코스튬 콘테스트, 캐릭터 상품 마켓 등이 열리며, 마블·DC·닌텐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사랑하는 팬층이 세대를 아우른다. 올해는 유명 배우들의 참석도 예고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행사장에는 굿즈 부스도 운영돼, 관람객들의 참여와 즐길 거리를 더한다.                

 <김경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