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와 들깨소스

한국인하면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요리가 바로 불고기일 것이다. 흔히 해먹는 불고기 요리를 들깨소스와 새싹야채를 이용해 더욱더 건강한 요리식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맛도 좋고 건강도 유지하는 소불고기와 들깨소스, 집들이나 손님상, 잔치상에 올려놓으면 푸짐하면서도 새롭게 즐길 수 있는 요리가 될 듯하다.

재료(큰접시로 2접시분량) : 소불고기거리 600g. 새싹50g. 부추100g. 양파1개.
소불고기양념: 간장6T. 다진마늘2T. 올리고당4T(또는 물엿). 후추가루. 깨소금. 참기름1T.맛술3T. 다진파4T. 다진양파3T. 배즙5T(또는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들깨소스:
고운들깨가루2T. 곱게 빻은 깨소금 3T. 간장 4T. 식초2T. 올리고당3T.들기름1T. 배즙5T(또는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연와사비1/2T .

만드는 법
1. 소불고기를 먹기 좋게 잘라 준다. 잘라놓은 고기를 분량의 양념장에 재워 1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 간이 배게 둔다.
2. 분량대로 들깨소스를 만든다. 레몬이 있다면 들깨소스에 조금 넣어준다.
3. 새싹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새싹대신 빨간색 파프리카를 얇게 채썰어 준비해도 좋다. 물기를 뺀 부추는 4cm길이로 썰어 놓고 양파도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매운 맛을 제거한 후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놓는다.
4. 양념에 재운 불고기를 후라이팬에 볶는다. 고기를 볶을때는 센불에서 고기를 저어가면서 볶아주어야 덩어리지지 않고 잘 볶을 수 있다. 간이 약간 싱거워야 나중에 소스를 뿌려먹었을때 제대로 간이 맞는다.
5. 완성접시에 볶은 불고기를 담고 새싹야채, 부추, 양파를 골고루위에 올린후 들깨소스를 뿌려준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