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체온에 숨어 있는 비밀이 하나둘 밝혀지면서 체온 건강법이 이 시대 화두가 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현대인의 체온이 1도 정도 낮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낮은 체온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더운 여름에도 시원한 냉방시설, 사시사철 들이키는 찬 음료 등 우리들의 생활방식이 체온 저하를 부추기는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평소 먹으면 체온을 높이고 추운 겨울철 내 몸에 약이 되는 약선요리 6가지를 소개한다.

속까지 따뜻해지는 우리밀 만두국

재료 : 우리밀 2컵, 물 1/2컵, 소금, 두부 1/2개, 콩가루 2큰술, 부추 100g,  표고버섯 100g, 
다진 채식고기 조금, 양파 1/2개,  파 1/3개,  김가루
1. 밀가루를 소금간 해 놓은 물과 반죽한다.
2. 부추, 표고버섯, 채식고기, 양파, 파 등을 다져서 두부와 콩가루를 넣고 속을 만든다.
3. 1의 반죽으로 만두피를 만들어서 2의 소를 넣고 터지지 않도록 물을 발라서 붙인다.
4. 채소국물을 내서 끓으면 만두를 넣고 한소끔 끓여 만두가 떠오르면 간을 맞추고 김가루를 고명으로 얹는다.
추운 겨울 후루룩 마시면 속까지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는 만둣국은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안성맞춤이다. 우리밀의 쫄깃쫄깃한 맛과 부추, 표고버섯, 채식고기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잘 배합돼 있어 영양학적인 균형 면에서도 손색없다.

약선요리의 왕 미니 파프리카 감자범벅
재료: 미니 파프리카 10개, 감자 2개, 양파 1/2개, 당근 작은 것 1/2개, 소금 약간.
1. 미니 파프리카를 씻어서 길게 칼집을 넣어 놓는다.
2. 감자, 당근의 껍질을 벗겨서 잘게 토막 내고 소금물에 익혀 물기를 뺀다.
3. 양파를 잘게 다져서 준비한다.
4. 2의 감자를 소금간 하여 주걱으로 으깬 후 3의 양파와 섞는다.
5. 미니 파프리카 속에 4의 범벅을 채워서 마무리한다.
파프리카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카로틴도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 C의 산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P가 함유돼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는 약효가 있다. 감자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 안성맞춤 식품이어서 파프리카와 감자의 결합은 겨울철 최고의 약요리다.

천연소화제 간장 무찜 

재료 : 무 1/2개, 마늘 2쪽, 영양 간장 1큰술, 양파 1/2개
1.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두껍게 썬다.
2. 마늘, 간장, 양파를 섞어서 양념을 준비한다.
3. 1을 냄비에 담아서 양념을 뿌려가며 익힌다.
4. 갈색빛이 나면서 반질거리고  빛이 나면 접시에 담아낸다.
무는 배추와 함께 우리나라 2대 채소 중 하나로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이다. 옛날부터 무를 많이 먹으면 속병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것은 무에 들어있는 소화효소 디아스타제 때문이다. 특히 무에 다량 함유돼 있는 비타민 B는 혈압을 내려주고, 비타민 C는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므로 겨울철 보약으로 적극 활용하자.

천연 철분제 비트 샐러드
재료 : 비트 아이순, 비트뿌리, 양파, 갠겨자 1큰술, 레몬즙 2큰술, 배즙 2큰술, 벌꿀 3큰술, 간장 약간.
1. 비트 아이순은 씻어서 물기를 뺀다.
2. 비트와 양파는 가늘게 채로 썬다.
3. 나머지 재료를 섞어 겨자 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재료를 담고 드레싱을 뿌려서 낸다.
비트는 천연 철분제로 통한다. 식품 중에서 철분 함유량이 높아 빈혈이 있거나 혈액이 부족할 경우 비트를 즐겨 먹으면 도움이 된다. 그것은 비트가 혈액의 적혈구를 만들어주고 혈액을 깨끗이 하는 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월경불순이나 갱년기장애로 고생하는 사람은 비트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환자들에게 좋은 야콘 배추김치
재료 : 배추 1포기(큰 것), 천일염(굵은소금) 1/3컵, 고춧가루 1/2컵, 무 1/3개, 야콘 1/2개, 굵은 파 1뿌리,실파 2뿌리, 마늘 2쪽, 생강 1쪽, 양파 1개, 찹쌀풀 1컵
1. 배추는 다듬어서 4등분하여 소금으로 절인 뒤 씻어 물기를 뺀다.
2. 무는 손질하여 채로 준비하고 야콘은 믹서에 갈아서 준비한다.
3. 실파는 3~4cm 적당한 길이로 썰고 대파는 어슷썰기한다.
4. 양파는 채썰고 마늘, 생강은 절구에 찧는다.
5. 찹쌀풀에 고춧가루와 무, 마늘, 생강, 양파와 파 등을 섞어 버무려서 준비한다.
6. 물기를 뺀 절인 배춧잎을 모아잡고 한 잎씩 들춰가며 양념을 넣고 겉잎으로 잘 싼다.
고구마와 비슷하게 생긴 야콘은 날 것으로 먹으면 아삭아삭 단맛이 난다. 무엇보다 야콘에 들어 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당뇨병의 예방뿐 아니라 치료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뇨환자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이러한 야콘으로 김치를 담그면 별미김치처럼 먹을 수 있다.

불포화 지방산 풍부한 통밀 들깨떡
재료 : 통밀가루 1컵, 껍질 벗긴 들깻가루 1컵, 물 적당량, 소금 약간
1. 통밀가루와 들깻가루를 섞어서 소금과 물로 반죽해서 예쁜 모양으로 만든다.
2. 찜솥에 천을 깔고 20분 정도 찐 후 꺼낸다.
들깨에는 비타민 E와 F가 많이 들어 있어서 여성 건강에 꼭 필요하다. 특히 들깨는 필수불포화지방산 중에서 α-리놀렌산을 63%나 함유하고 있어 현존하는 식물 중에서 가장 많은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햇볕에 타서 회복이 빨리 되지 않거나 기미가 있는 사람, 임신 중인 사람도 먹으면 좋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