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떡 요리

굴 떡국

재료
가래떡 500g, 굴 300g, 국간장 1큰술, 참기름 ½ 큰술, 다시마육수(다시마 4장, 국멸치 6마리, 물 7컵) 6컵, 달걀·청양고추·양파 1개씩, 대파 1대, 천일염·후추 약간씩

1. 가래떡은 어슷하게 썰어 찬물에 잠시 불려두고, 대파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썬다.
2. 청양고추와 양파는 깨끗이 씻어 채 썰고, 굴은 천일염으로 흔들어 씻은 다음 물기를 빼둔다.
3. 냄비에 분량의 다시마육수를 붓고 ①의 가래떡을 넣고 끓인 후 ①의 대파와 ②의 재료를 넣고 파르르 끓인다.
4. ③의 냄비에 국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천일염과 후추로 부족한 간을 한다.

소고기 미트볼 떡국

재료
가래떡 500g, 미트볼(다진 소고기 200g, 다진 양파 1큰술, 천일염·후추 약간씩), 국간장 1큰술, 참기름 ½ 큰술, 소고기육수(양지머리 200g, 물 7컵) 6컵, 달걀 1개, 대파 1대, 천일염·후추 약간씩
1. 어슷하게 썬 가래떡은 찬물에 잠시 불려두고, 대파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썬다.
2. 볼에 분량의 미트볼 재료를 넣고 치댄 후 한입 크기로 둥글게 만든다.
3. 냄비에 우린 소고기육수를 붓고 미리 불려둔 ①의 가래떡을 넣고 끓인 다음 ①의 대파와 ②의 미트볼을 넣고 끓인다.
4. ③의 냄비에 국간장과 참기름을 넣고 부족한 간은 천일염과 후추로 보충한다.

가래떡 치즈 커틀릿

재료
가래떡 400g, 모차렐라치즈 4큰술, 달걀물(달걀 1개, 천일염 약간), 빵가루·밀가루·설탕·식용유 약간씩

1. 가래떡은 굵직하게 썰어 찬물에 잠시 불려두었다가 물기를 제거한 후 양쪽 1cm 정도를 남겨두고 열십자(十)로 칼집을 낸다.
2. ①의 가래떡 칼집 사이에 모차렐라치즈를 꾹꾹 눌러 넣어 속을 채운다.
3. ②의 가래떡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묻힌 다음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튀긴 뒤 설탕을 뿌린다.

가래떡 베이컨 말이구이

재료
가래떡 400g, 베이컨 8줄, 아가베시럽·올리브오일·천일염 약간씩

1. 굵직하게 썬 가래떡은 찬물에 넣고 잠시 불렸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2. 베이컨은 반으로 자른 다음 ①의 가래떡에 돌돌 만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②의 가래떡을 넣고 천일염으로 살짝 간을 한 다음 노릇하게 굽는다.

4. ③을 아가베시럽과 곁들여 낸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