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관심이 있다!

① 손바닥을 비빈다!
긍정적인 기대를 의미한다. "요번 주말에 바다 갈래?"라고 제안했을 때 남자친구가 "와, 진짜?"하고 웃으며 손바닥을 빠르게 비빈다면 그는 정말로 가고 싶어 하는 것. 그러나 아주 천천히 비빈다면 뭔가를 속이려 하고 있는 것이다.

② 눈썹을 추켜올린다!
'안녕?', '날 봐줘', '너한테 못된 짓 하지 않을 거야'라는 뜻. 1초도 안 되는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눈썹을 올렸다 내리는 행동은 낯선 사람이나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

③ 손등으로 턱을 괸다!
그가 손바닥이 아닌 손등으로 (특히 양손을 포개어) 턱을 괴고 있다면 나에게 푹 빠졌거나, 적어도 내 관심을 끌고 싶어 하는 것이다.

④ 혀를 보인다!
혀를 날름거리며 입술을 핥는다면 뭔가 마음에 끌리는 것이 있거나 호기심이 발동했다는 뜻. 또는 실수를 했을 때 겸연쩍음을 감추려는 것인데, 이것도 가까운 사람에게만 취하는 행동. 마음을 허락했다는 신호다.

대화하기 싫어한다!
 
① 손을 호주머니에 집어넣는다!
남자들이 대화에 끼고 싶지 않을 때 흔히 하는 동작. 손은 신체의 다른 어느 부위보다도 많은 ‘이야기'를 전달한다. 손은 보디 랭귀지의 ‘목소리'다. 손을 감춘다는 것은 입을 다물겠다는 뜻.

② 발끝이 문 쪽을 향하고 있다!
앞으로 내민 발끝은 마음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나타낸다. 사람들과 있을 때 발끝이 가장 매력있고 재미있는 사람을 향하지만, 그 자리를 떠나고 싶을 때는 발끝이 출입문을 가리키게 된다.

③ 뺨을 부풀린다!
듣기 싫은 이야기를 듣고 있거나 불쾌한 장소에 있을 때는 얼굴 하반부, 즉 턱 주변의 근육이 긴장된다. 입을 다문 채 뺨을 부풀리거나 혀로 입 안쪽을 밀어내고 있다면 내 말에 불쾌감을 갖고 있는 것.

④ 검지를 세우고 턱을 받친다!
미팅에서 파트너가 손바닥으로 턱을 괴고 있으면‘나한테 관심 있나?' 하고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검지를 수직으로 세우고 엄지로 턱을 받치고 있다면 당신 또는 당신이 말하는 내용에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거다.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손을 가볍게 뺨에 대기만 할 것.

거짓말을 하고 있다!

① 손바닥을 숨긴다!
"어제 어디 갔었어?", "몇 시에 들어갔어?"남자친구를 다그쳤을 때 손을 호주머니 속에 집어넣거나 팔짱을 껴서 손바닥을 숨긴다면 십중팔구 솔직히 말하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여자는 숨기고 싶은 사실이 있을 때 상관없는 이야기들을 이것저것 늘어놓고 몸을 움직이면서 바쁜 척한다.

② 코나 입을 만진다!
르윈스키 성추문 사건 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줄곧 손가락을 입술에 대거나 코를 만졌다. 거짓말을 할 때는 마치 입에서 거짓말이 나오는 것을 막으라고 뇌가 지시하기라도 하듯 손이 입으로 향한다. 코를 만지기도 하는데 이는 거짓말을할때 혈압이 상승하여 코가 팽창하고 (피노키오 효과) 코끝의 신경조직을 가렵게 만들기 때문.

③ 옷의 목둘레를 잡아당긴다!
거짓말을 하면 얼굴과 목이 간지럼을 느껴 문지르거나 긁어야 시원해진다. 확신이 서지 않거나 불안한 사람은 목을 긁고, 거짓말을 하면서 들킬까 봐 조바심을 내는 사람은 옷의 목둘레를 잡아당기기도 한다. 목 근처에 땀이 나기도.

④ 눈을 문지른다!
거짓말을 듣는 상대방을 보지 않으려고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몸짓. 남자들은 거짓말을 할 때 대개 눈을 세게 문지르며, 정말 엄청난 거짓말을 할 때는 아예 시선을 외면해버린다. 그러나 ‘일부러' 시선을 피하지 않는 뻔뻔한 거짓말쟁이도 존재한다.

나랑 있는게 불편하다!

① 커피 잔을 양손으로 든다!
한 손으로도 들 수 있는데 굳이 두 손을 사용하는 건 수줍음을 들키지 않으면서 방어막을 형성하는 흔한 방법. 만일 한 손으로 잔을 들고 테이블에 양 팔꿈치를 걸친 채 앞을 가로막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지금 내 얘기가 맘에 안 드는 거다.

② 다리를 엇갈린 채 서 있다!
다리를 교차하고 서 있는 것은 소중한 곳을 보호하려는 것. 낯설고 불안하고 어쩐지 주눅이 들지만 그 자리를 떠날 생각은 없는 상태다. 자신감이 있고 편안한 상태라면 다리를 벌린 채 서 있을 것.

③ 팔짱을 낀다!
자신을 드러낼 생각도, 나를 받아들일 생각도 없다는 뜻. 상대의 마음을 열고 싶다면 일단 팔짱부터 풀게 만들어야 한다. 펜이나 노트, 스푼 등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뭔가를 건네줄 것. 상대는 그것을 받기 위해 팔짱을 풀고 몸을 앞으로 숙이게 된다. 수용적인 자세를 취하면 마음 상태도 수용적으로 변한다.

④ 양팔을 붙잡는다!
양손으로 반대편 팔을 붙잡아 가슴을 가로막는 것은 자신을 껴안아 달래주는 자세. 병원 대기실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비행기를 처음 타는 사람도 이륙 직전에 이런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법정에서도 피고는 대개 양팔 붙잡기 자세를 취한다. 불편함을 넘어 긴장한 상태.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