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이야기가 사실로 믿어지기에 너무 괜찮으면 그것은 거짓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정부의 새 차압 억제 프로그램인 HAMP(Home Affordable Modification Program)는 이러한 이야기가 어떨 때는 정말 진실일 때도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 재무부가 부실 자산 구제 프로그램(Troubled Asset Relief Program, 혹은 TARP)의 일환으로 주택을 차압당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창출한 프로그램이다. TARP는 모기지 페이먼트를 납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택 소유주들이 렌더와 협력해 페이먼트를 좀더 낮춰서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프로그램은 도입된 즉시 엄청난 호응을 받아, 현재 500,000만명 이상의 주택 소유주들이 이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시범적으로 낮은 페이먼트를 지불할 수 있는 혜택을 받고 있다.

HAMP 역시 출발은 좀 불안했지만, 주택 페이먼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명줄 역할을 해내는데 톡톡히 일조하고 있다. 현재 25,000명 이상의 지원자들이 매주 HAMP를 통해 차압을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고 있다. HAMP의 도움을 받을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주택 소유주의 매달 모기지 페이먼트가 이자와 원금, 세금과 보험을 모두 합해 한달 총 수입의 31%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일단 대출금 수정이 승인되면, 최소한 5년간 다달이 내는 모기지 비용이 한달 수입의 31%로 줄어들게 된다. HAMP에서 모기지를 수정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무료이다. HAMP를 통해 주택 소유주는 이자를 2%까지 낮출 수가 있고, 대신 재상환 기간을 40년까지 늘일 수 있다. 낮아진 이자는 5년간 고정되며, 이 기간이 지나더라도 이율은 모기지 수정날짜에 근거해 현 시장 이율까지만 올라갈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를 기준으로 할 때, 이율은 5%를 넘을 수가 없다.

일단 예비 승인이 나면, 주택 소유주는 3개월간의 시범적 납부 기간을 거치게 된다. 제출한 서류가 검토되고 절차가 진행되는 이 기간동안 낮은 모기지 페이먼트를 연체 없이 꼬박꼬박 납부하게 되면 최종 승인이 나게 되고, 우편으로 모든 세부 사항이 적힌 서류를 발송받게 된다. 아직 프로그램의 시행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3개월의 시범적 납부 기간 외에 2개월을 추가로 연장해 그 동안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할 수도 있다. HAMP를 신청하는 마감일은 2012년 12월 31일까지이다.

한편 차압 위기에 몰린 주택 소유주들에게 접근해 사기를 쳐 이들을 두 번 울리는 사기꾼들이 많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Makinghomeaffordable.gov라는 웹사이트는 HAMP와 같은 대출금 수정 프로그램과 관련해 이러한 사기꾼들을 조심할 수 있는 조언을 올려 주택 소유주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 페이먼트가 밀린 대출을 수정하는데 있어서 카운셀링을 해주는 대가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사람은 조심하라. 정부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무료이다.
- 사기꾼들은 집을 팔아주겠다거나, 모기지 금액을 대신 내주겠다는 등의 감언 이설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의 주택 소유주들을 유혹한다. 이렇게 접근하는 사람들을 조심하라.
- 허드(HUD) 승인된 카운슬러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은 무료이다.
- 서류에 서명을 하도록 압력을 가하거나, 집문서(Deed)를 타인 명의로 양도하는 것만이 집을 구할 수 있다며 서명을 강요하는 사람을 조심하라.
- 본인의 모기지 회사와 협력해 합동으로 작업하지 않는한, 조직이나 개인 명의로 본인의 집 문서를 양도하는 서류에 서명해서는 안된다.
- 본인의 모기지 회사가 승인을 하지 않는한, 모기지 페이먼트를 다른 사람에게 지불해서는 안 된다.

<이하린 기자>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