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아진 일조량 때문에 유난히 길게 느껴지는 겨울밤. 불면증은 견딜 수 있지만 한밤중의 배고픔을 참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다. 이럴 때는 야식의 대표주자 호떡과 만두, 어묵으로 출출한 배를 달래보자.

사천식 왕만두

재료
만두피(중력분 300g, 미지근한 물 2/3컵, 설탕 1큰술, 이스트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소(돼지고기 간 것·배추 150g씩, 마른 표고버섯 1장, 대파·부추 50g씩, 다진 생강 5g), 양념(녹말물 3큰술, 간장·식용유·참기름 1큰술씩, 청주 2작은술, 두반장 1작은술, 소금 1/3 작은술, 생강즙·후춧가루·설탕 약간씩), 양념장(간장·물 1 큰술씩, 식초 1작은술, 설탕 1/2 작은술)

만들기
1 볼에 돼지고기 간 것과 양념 재료 중 간장 1작은술, 생강즙 약간을 넣어 버무린다.
2 볼에 양념 재료 중 나머지 간장과 식용유, 청주, 두반장, 소금, 설탕을 넣고 섞은 뒤 ①에 넣고 버무려 재운다.
3 배추는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삶아 다진 뒤 물기를 제거하고 마른 표고버섯은 물에 불린 뒤 곱게 다진다.
4 대파와 부추는 깨끗이 씻어 잘게 다진다.
5 ②에 ③과 ④를 넣어 섞고 양념 재료 중 녹말물과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6 볼에 만두피 재료를 넣고 반죽한 뒤 젖은 면포를 덮어 실온에서 1시간 정도 발효시킨다.
7 ⑥을 8등분해 공기를 빼면서 동그란 모양으로 빚은 뒤 랩을 씌워 10분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밀대를 이용해 직경 10cm로 편다.
8 ⑦ 위에 ⑤를 넉넉히 넣고 만두피를 접으면서 속을 감싸 타원형으로 왕만두 모양을 만든다.
9 도마에 ⑧을 올리고 따뜻한 곳에서 20분 정도 발효시킨다. 10 김이 나는 찜통에 ⑨를 올려 20분 정도 찐 뒤 접시에 담고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어 잘 섞은 뒤 곁들인다.

꽃게 어묵탕

재료
꽃게 2마리, 대파 3대, 무 1/6개, 다시마 4장, 모둠 어묵 400g, 물 8컵, 청양고추·양파 1개씩, 간장 1큰술, 소금·통후추 약간씩

만들기
1 꽃게는 깨끗이 손질하고 양파는 껍질을 벗겨 굵게 썬다.
2 청양고추는 깨끗이 씻어 어슷썰고 무와 대파는 깨끗이 씻어 굵게 썬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②의 무와 ①의 양파, 다시마를 넣고 푹 끓인다.
4 ③의 국물이 우러나면 다시마와 양파는 건져내고 ①의 꽃게와 ②의 청양고추, 대파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모둠 어묵을 꼬치에 끼워 넣어 끓인 뒤 간장과 소금, 통후추를 갈아 넣어 볼에 담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