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소개한 언어습득에 대한 작업가설 및 인풋과 아웃풋의 관계에 대한 작업가설을 종합하여 보면 영어교육의 초점과 인풋의 영역선택 및 교육방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언어습득에 대한 작업가설은 영어습득을 위한 교육의 초점이 영어에 대한 ‘종합적인 언어적 직관, 신체적 능력 및 실용적 자원’ 이라는 3대 습득요소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맞추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3대 습득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영역은 말하기 영역뿐이다. 따라서 영어능력 습득을 위한 효율적인 영어교육은 말하기 훈련 영역을 인풋으로 하고 그에 대한 아웃풋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이 최우선적인 단계가 되어야 함을 이해할 수 있다. 한편 인풋과 아웃풋의 관계를 보여주는 작업가설은 잘못된 인풋에 대한 허영된 아웃풋의 착각이나 기대를 분명히 깨우쳐주는 한편, 해당 인풋을 효율적인 아웃풋으로 습득하는 요령을 보여준다.

이제 영어교육의 초점과 개별적인 영역의 인풋에 대한 아웃풋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면, 영어교육의 문제와 고민 해결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영어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영어능력을 습득하고 습득된 영어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영역별 교육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인풋과 아웃풋 관계에 대한 7번째 작업가설이 지적하는 것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전통적으로 시행되어온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시스템은 문법→읽기→쓰기→듣기→말하기와 유사한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시스템은 지속되어야 할까? 아니면 얼마만큼의 수정이 요구될까? 기타 다른 사람들이 주장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신빙성이 있을까?

나는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실천모델로 ‘모국어습득과정’을 소개한다. 즉,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일련의 과정을 최대한 모방하는 과정을 영어교육의 실천모델로 추천하는 것이다. 이처럼 모국어습득과정을 실천모델로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지구상의 모든 정상적인 사람들이 그러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증명해왔기 때문이다. 또한, 부모를 따라 이민을 온 영어를 조금도 하지 못했던 어린이들이 그러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천모델은 대부분의 조기유학생들도 성공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한편 소수이기는 하지만 btmSchool에서 그와 같은 실천모델을 바탕으로 하는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성인 학생들도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증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모국어습득과정을 모방하는 실천모델은 다음과 같은 단계적인 과정을 추천한다.
1단계: 말하기 훈련 시작
2단계: 읽기 훈련 추가
3단계: 듣기 훈련 추가
4단계: 쓰기 훈련 추가
5단계: 프리토킹 훈련 추가
6단계: 문법 훈련 추가

나는 유창한 영어습득을 위한 영어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와 고민의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한 참고 기준으로 앞에서 두 개의 작업가설과 한 개의 실천모델을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그와 같은 작업가설과 실천모델은 btmSchool이 제공하는 BTM 영어교육 시스템의 이론적인 논리와 근거가 되는 것들이다. 또한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위한 추가적인 이론과 보다 구체적인 교육단계와 방법, 타당한 논리와 근거 및 증명의 예시 등은 ‘영어를 포기하면 행복해진다’, ‘대한민국 영어교육 가이드’ 및 ‘Thoughts on Foreign Language Education’ 등의 저서에 수록되었다.

나는 BTM 시스템이 유창한 영어교육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의 획을 그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그렇지만 그것은 다른 영어교육 시스템을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의 신념에 찬 한 개인의 확신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확신만으로 설득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지만 모두가 정답일 수는 없다라는 것을 오늘의 영어교육결과가 증명한다. 자녀들의 영어교육, 취직을 위한 토익, 유학을 위한 토플, 어학연수, 조기유학, 대입영어, 영어캠프, 비지니스영어, 영어이민 등등으로 고민하는 대한민국의 학부모, 학생, 학교 선생님, 학원 선생님, 과외 선생님, 직장인, 사업가, 정치가 및 교육당국자들은 그 많은 우렁찬 목소리의 주인공들이 각각 주장하는 영어교육 방법의 타당한 근거와 증명의 예시 및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진지하게 객관적이며 현실적인 정답을 찾아야만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