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소록을 마친 기념으로 쫑파티를 했다. 오랜만에 느껴본 자유라서 그런지 늘어지게 마신 기분이다. 쫑파티를 하는 날에 맞춰 한국에서 업소록 인쇄본 샘플도 도착해 우리 제작진들은 그 동안의 힘들었던 시간은 잊어버리고 마냥 즐거워했다. 고기도 맛있고, 밥도 맛있고, 술도 맛있고, 옆에 있는 동료들까지도 좋아서 밤이 깊어가는 줄 몰랐다. 참으로 오랜만에 찾아온 소중한 시간이었다.

제작진들이 모두 다른 신문사에서 업소록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포커스 업소록 제작은 별 것 아닐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어려웠다. 기존의 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비즈니스 리스팅을 하나하나 컴퓨터로 치고, 전화해서 확인하는 작업을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다. 리스팅 전화번호를 확인하기 위해 한 업체에 4번이나 전화를 시도한 적도 있고, 전화번호가 팩스로 되어 있어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팩스로 답변을 원하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막바지에 이르러 밤10시에 전화를 걸어서 “늦게 전화해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를 하며 확인 작업을 마쳤다. 업소록 책에 정확한 리스트를 싣기 위한 제작진들의 노력에 업체들이 당황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업소록 마감 날짜를 잡아놓고 마감 일주일전부터는 모두 밤샘 작업을 했다. 대학시절 친구들과 어울려 논다고 밤을 지샌 적은 있지만, 그때도 이처럼 꼬박 밤을 새지는 않았던 것 같다. 아침7시까지 밤을 지샌 동료들은 어느새 아주 가까워진 느낌이다. 새벽 2시까지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작업을 하다가, 새벽 4시가 되면 짜증이 섞인 한 두 마디가 오가고, 오전 6시가 되면 아예 입을 닫아버렸다. 그렇게 일주일을 보내고 나니 상대방의 성격 파악도 되고, 서로를 위해주는 마음이 생기게 됐다. 아침 퇴근을 하면서 밤새 함께 먹은 음식 봉지들을 보며 배를 잡고 웃은 적도 있다. 교정을 보다가 너무 많은 수정사항을 지적한 동료에게 오히려 눈치를 주면서 적당히 하라고 말한 적도 있다. 배가 고파서 먹을 것을 챙기려다 동료에게 먼저 먹을 것을 챙겨준 적도 있다. 일에 지쳐 있을 때 “그래도 이왕 하는 것이니 정확하게, 잘 나오도록 해야 하지 않겠냐”며 서로를 격려한 적도 많았다. 이런 동료들이 있었기에 해낼 수 있었다. 또, 필요한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하라고 하던 주변 분들이 있었기에 힘든 시간을 견뎌낼 수 있었다.

광고 수주도 쉽지 않았다. 포커스 신문사에 광고를 하는 것은 별 문제가 아니었지만 아직 한번도 나오지도 않은 포커스 업소록에 광고를 한다는 것은 무리수였다. 하지만 지난 3년 동안의 포커스 신문사를 잘 봐 준 덕택에 160여 개가 넘는 업체가 이번 창간호 업소록에 참여했다. 업소록을 시작하자고 마음을 먹었던 지난 5월, 창간호이고 또 불경기인 탓에 광고업체를 100개로 목표를 정했다. 그래도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업체들이 함께 할 수 있어서 감개가 무량하다. 한국 인쇄소에서 미국까지 배송기간이 약 6주 가량이 걸린다고 하니 12월쯤이면 볼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이번 <포커스 2010업소록>은 많은 사람들이 포커스 신문사를 믿고 참여해준 감동의 드라마가 아닐 수 없다. 일주일 내내 밤샘 작업을 마다하지 않은 우리 제작진들,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포커스 업소록을 선택해 준 광고주들, 그리고 업소록 제작기간 동안 집안일과 아이들을 책임지고 돌봐준 숨은 공로자, 제작진들의 남편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세련된 광고 디자인, 깔끔하고도 보기 편한 편집은 기본이다. 또한 앞으로 매년 발행될 포커스 업소록은‘광고도 정보’라는 개념에 걸맞게 콜로라도 한인사회의 정확한 업체명과 전화번호, 콜로라도 각종 정보들을 꼼꼼히 제공할 생각이다.

<편집국장 김현주>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