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두고두고 먹는 볶음·조림 반찬

 

김볶음

■준비재료
김 20장, 포도씨오일 ⅓컵, 볶음양념장(간장 2½큰술, 청주·맛술 1큰술씩, 설탕 2큰술), 통깨 적당량
■만들기
1 김은 길이로 4등분한 뒤 다시 1cm 폭으로 자른다.
2 넉넉한 크기의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충분히 달궈지면 김을 넣고 볶는다. 김을 넣어봐서 김이 기름에 바짝 오그라들면 너무 센 불이고, 김을 넣었을 때 초록색으로 살짝 변할 정도가 적당하다. 전체적으로 김이 초록빛이 돌 때까지 5분 정도 볶아 쟁반에 덜어놓는다.
3 팬에 볶음양념장을 넣고 양념장에 전체적으로 작은 방울이 생길 때까지 진득해질 정도로 자글자글 3분 정도 끓인다.
4 볶음양념장에 김을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고, 뜨거울 때 통깨를 넣는다. 나중에 깨를 넣으면 깨가 김에 붙지 않는다.

흰콩멸치조림

■준비재료
흰콩 ½컵, 볶음용 멸치 ¾컵, 물 1½컵, 통깨·참기름 ½작은술씩, 양념장(간장 1½큰술, 설탕 ½큰술, 올리고당 2큰술, 맛술 1큰술, 생강즙 약간)
■만들기
1 콩은 씻어 하룻밤 불린다.
2 멸치는 마른 팬에 볶아 수분을 날린다.
3 냄비에 물과 하룻밤 불린 콩을 넣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로 20분 정도 삶는다.
4 물이 4~5큰술 정도 남으면 양념장을 넣어 끓인다.
5 끓으면 멸치를 넣고 약불에서 조린 뒤 통깨와 참기름을 넣는다.

견과류조림

■준비재료
호두·생땅콩 1컵씩, 쇠고기 50g, 고기양념(간장·다진 마늘·생강즙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조림장(간장 2½~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설탕 3½큰술, 청주 4큰술, 맛술 3큰술, 물 ½컵, 물엿 1큰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호두와 생땅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으면, 체에 밭쳐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붓고 끓이기를 3번 반복한다.
2 쇠고기는 채썰어 고기양념에 재운 후 볶는다.
3 물엿과 통깨를 뺀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넣고 끓으면 ①의 호두와 생땅콩을 넣고 조린다.
4 국물이 조금 남았을 때 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조리고,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물엿과 통깨를 넣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