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 선
지나친 곡선은 성격이 온순함을 나타내며, 다소 의존적이며 내향적인 성격의 소유자임을 나타냅니다.곡선의 강조는 건강한 성격을 나타내며, 관습에 얽매이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직 선
 자기의 주장이 강하고 공격적인 기분과 관계 있으며 외향적 행동이 두드러진 성격을 나타냅니다. 직선을 거칠게 반복해서 긋는 것은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유/초등학생의 직선은 순전히 어른의 생각 속에 고정화된 가정에서 자란 어린이 심리에서 나온 것이며, 이것이 하나의 패턴이 된 것입니다. 어린이의 생활 규범을 엄하게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심리적인 내면의 표현입니다. 중학생의 직선은 직선을 사용하면 사회적인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정성을 들이지 않은 직선(성의 없는 직선)은 형식적인 약속을 지키고 있는 경우로 주위 사람들의 비위를 잘 맞추고 판에 박은 듯한 진지함은 있으나 자신의 의사표시는 극히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e x )『버스를 네모 반듯하게, 빌딩이나 집을 자주 그립니다.』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흩어지지 않는 그림으로써 부모의 습관이나 상식적인 생활 속에서 무리하게 넣어져서 장난하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는 심리를 나타낸 패턴입니다.

수 직 선
 결단력, 활동성, 자기주장 등 남성적 경향을 나타냅니다. 분명한 수직선은 어른의 기대에 순응하고 싶다는 자신의 감정표현입니다. 그러나 파상 혹은 빗겨서 그어진 수직선은 반항의 표시이며,“×”자 모양으로 엇갈리게 그어진 수직선은 그것을 말소하려는 욕구를 나타낸 것입니다.

수 평 선
 약함, 여성다움, 공상의 경향을 나타냅니다. 수평선의 강조는  두려움 많음, 약함, 자기 방어적 경향을 나타냅니다. 

흩 어 진 사 선
 좀 더 어려지고 싶은 의존적, 충동적인 유아적 의사 표시이며, 어린 동생에게 엄마를 뺏긴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 그 라 미
 의존적, 여성적인 면과 관계 있습니다. 곡선과 비슷하며, 분명하지 않은 동그라미는 여자다운 역할을 지나치게 강요당하고 있는 여자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저항의 표시입니다. 피해의식을 나타내며, 참고 있던 힘이 잘 못되면 유치하고, 지성이 없이 극단적이고, 돌발적인 문제를 일으킬 위험성을 지닌 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진한 밑그림
 그것이 상징하는 부분에 대한 갈등이나 억제, 고착을 나타냅니다.

 밑그림이 희미한 선
 초등 4학년 이후의 여자 아동들에게서 많이 보여지는데 자기 주장의 부족과  나서기를 싫어하는 것으로 마음이 약함을 나타냅니다.

 작은 밑그림
 신경이 가늘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작게 그릴 수밖에 없는 마음의 상태가 문제입니다. 즉「선」을 그린다는 것은「설명」을 의미하는 것으로 설명이나 그 계획은 할 수 있으나 실천하고 행동하는 것이 불안하고 자신이 없게 된 것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테두리 속에 얽매여서 밖을 보지 못 합니다.

밑그림이 경직된 선
 요즘의 아동들에게서 많이 보여지는데 완고하거나 공격적 경향들을 나타냅니다.

밑그림 전체가 아주 강한 선
 극도의 긴장감, 공격 가능성, 자신감을 나타냅니다.

밑그림이 몹시 약한 선
 결단력이 약하며 두려움과 감정표현에 있어 많은 억제를 나타냅니다.

예 각
 공격성이 강한 그림으로 평소에 공격을 당하는 가정 환경에서 양육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단순히 귀찮은 것만이 아니라 상당히 심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뾰족한 각으로 된 표현이 별로 없는 것은 아이의 기질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욕구불만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질이 약하기 때문에 자기의 주장을 나타내지 못 하고, 참고 있습니다. 연필 선의 압력은 그림의 크기와 마찬가지로 그림을 그린 사람의 에너지 수준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개인의 압력은 변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런 연유로서 필체의 감정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필 선의 압력에 있어 강약의 변화가 적당한 것은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