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이오징어무침
재료 : 데친 냉이 150g, 오징어 1마리, 청·홍고추 1개씩, 양파 ¼개,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½큰술, 무침양념(고춧가루 ½큰술, 고추장·식초 2큰술씩, 설탕·배즙 1큰술씩, 올리고당 1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만드는 법
1. 데친 냉이는 3㎝ 길이로 썬다.
2.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오징어는 손질 후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 굵게 채썬다.
4. 고춧가루를 제외한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 다음 볼에 냉이, 오징어, 채소를 넣고 무친다.
5. ④에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한 번 더 버무린다.

▣ 달래장 & 데친 두부
 재료 : 두부 1모, 소금 약간, 달래장(달래 묶음, 간장 2큰술, 다시마 우린 물 1큰술, 참기름·고춧가루 ½큰술씩)
만드는 법
1. 두부는 한입 크기로 썰어서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데친 다음 식힌다.
2. 달래는 씻어 2㎝ 길이로 자른다. 볼에 나머지 달래장 재료를 넣고 섞은 후 마지막에 달래를 잘 섞어 ①의 두부 위에 끼얹어 먹는다.
▣ 머위간장장아찌
 재료 데친 머위 200g, 소금 1큰술, 간장물(간장 4큰술, 국간장·설탕 1큰술씩, 올리고당·식초 2큰술씩, 물 2컵)
만드는 법
1. 데친 머위는 겉껍질을 벗긴 후 물에 5분 정도 담가 쓴맛을 우리고 물기를 제거한다.
2. ①의 머위에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3. 냄비에 간장 물 재료를 넣고 끓여 식힌다.
4. ②의 절인 머위를 보관 용기에 담은 후 ③의 간장물을 부어 하룻밤 둔다.

▣ 유채겉절이
 재료 유채나물 100g, 청·홍고추 1개씩, 대파 ¼대, 양파 ¼개, 겉절이양념(액젓·설탕·식초 2큰술씩, 고춧가루·다진 마늘·깨소금 ½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유채는 씻어서 물기를 털고 3㎝ 길이로 자른다. 고추는 반 갈라서 씨를 제거하고 곱게 채썬다.
2. 양파와 대파 흰 부분을 곱게 채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3. 분량의 겉절이양념을 잘 섞은 다음 상에 내기 직전에 ①과 ②의 재료를 버무려서 그릇에 담는다.

▣ 봄나물 물김치
 재료 봄동 4잎, 돌나물·미나리 100g씩, 마늘 1톨, 생강 ½쪽, 양파 ¼개, 물 3컵, 식초 ½큰술, 굵은소금·고춧가루 1큰술씩
만드는 법
1. 봄동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0.5㎝, 미나리는 씻어서 3㎝ 길이로 썬다.
2. 돌나물은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제거하고, 마늘과 생강은 얇게 편으로 썬다. 양파는 곱게 채썬다.
3. 고춧가루, 물, 식초, 굵은소금을 보관 용기에 넣고 잘 섞은 다음 준비한 봄나물, 마늘, 생강, 양파를 넣어 하룻밤 두었다가 먹는다.

▣ 취나물돼지고기말이
 재료 돼지고기(등심 얇게 저민 것) 150g, 취나물 100g,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씩, 식용유 1큰술, 조림장(간장·굴소스·설탕 1큰술씩, 올리고당 2큰술, 물 ¼컵)
만드는 법
1. 삶은 취나물을 소금 ⅓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로 무친다.
2. 돼지고기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간이 배도록 한 다음 ①의 취나물을 올려놓고 돌돌 만다.
3.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②를 굴려서 익힌 다음 꺼내고 이 팬에 조림장 재료를 넣고 끓인다.
4. ③의 조림장 국물이 잦아들면 돼지고기말이를 넣고 살짝 더 조린다.

▣ 봄나물 & 강된장 비빔밥
 재료 각종 봄나물 무침, 밥 4공기, 들기름 4큰술, 강된장(된장 3큰술, 표고버섯 2개, 양파 ¼개, 두부 ¼모, 청·홍고추 ½개씩, 다진 마늘 ½큰술, 물 1컵)
만드는 법
1. 표고버섯과 고추는 0.5㎝ 길이로, 두부와 양파는 사방 1㎝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①과 나머지 강된장 재료를 넣어 끓인다.
3. 밥을 담은 그릇에 나물을 돌려 얹고 들기름을 뿌린 다음 강된장을 곁들인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