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가 되기 위한 기본팁 -단축키의 활용

 무림고수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치명적인한 방을 위한 절대비기를 숨기고 있다. 컴퓨터고수는 얼마나 빠르게 작업을 하느냐, 즉 얼마나 단축키 활용을 잘하느냐로 그것을 판가름할 수 있다. 이태리 장인이 만드는 스팽글트레이닝복은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수를 놓아야겠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한 글자 한 글자 마우스로 드래그하고 오른쪽 버튼  눌러서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하고 있는 것은 시간낭비다. 컴퓨터작업에 터보엔진을 달아줄 단축키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보자.

 단축키는 영어로 Shortcut (지름길) 이라고한다. 보통 Ctrl, Alt 등 타이핑할때 쓰지 않는 기능키와 타이핑용키(알파벳, 숫자)를 동시에 눌러서사용한다. 동시에 눌러 보통 작업하지만 기능키를 먼저 누른 상태에서 해당 키보드를 누르는 것이 오작동이나 오타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한다. 단축키는 OS (운영체제)에 따라 다르며,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동작하는 특별한 단축키들도 있다.

▣ MS Windows 단축키
1) Ctrl 키 계열
Ctrl + A All, 즉 전체선택
Ctrl + C Copy. 선택된부분을 복사해서 메모리에복사한다.
Ctrl + V  혹은 우클릭 붙이기로 다른 곳에 붙여넣을 수 있다.
Ctrl + X 선택된 부분을“잘라내서”메모리에복사한다. 선택된 부분이 지워진다. X 모양은가위에서 따온 것이다.
Ctrl + V 복사 혹은 잘라내기 한 것을 붙인다. X와 마찬가지로 뜻이 아니라 물건을 붙이는 풀모양에서 온 것이다.
Ctrl + Z Undo. 즉 작업 하나를 취소한다. 잘못된 부분을 펜으로 긋어서 지워 버리는 모양에서 따온 것이다.
Ctrl + Esc 시작메뉴 부르기 ( = 윈도우키와 같은 기능. 구형 키보드 사용시 유용하다)
Ctrl + F4 프로그램내의 문서 하나 닫기. 때로는 Ctrl + W 와 같이 동작한다.
Ctrl + W 현재창닫기 (한프로그램에서여러창을띄운경우)
Ctrl + F Find. 문서 내에서 특정 파일을 찾을 때 사용한다.
Ctrl + S Save, 파일을 저장한다. 아래아 한글에서는 블럭 저장 명령어이다.
Ctrl + O Open. 파일을 연다. 특정 프로그램에서는 Ctrl + L 로 파일을 열고 Ctrl + O는 다른 기능을 하기도 한다.

2) Alt 키 계열
Alt + F4 프로그램을종료한다. 어떤프로그램들은작업중인내용저장을묻지않고끝내기도하니조심.
Alt + Tab 작업중인프로그램의전환. Alt를 누른 상태에서 Tab만 누르면 다음 프로그램이 선택된다.
Alt + F 응용프로그램의파일(File) 메뉴를호출한다.

3) Shift 키 계열
Shift + Delete 선택된파일을휴지통을거치지않고바로삭제
Shift + 방향키 문자열에서 특정 부분 세밀하게지정하기, Shift + Home 혹은 End 를 사용해서 문자열 전체를 지정할 수도 있다.

4) 윈도우키 계열 (Ctrl 키와 Alt 키사이의 창문모양 아이콘키)
Win 시작 메뉴 부르기 ( = Ctrl + Esc )
Win + D Desktop. 한번 누르면 바탕화면이 보이고, 다시 누르면 작업중인 창이 다시 나타난다.
Win + E Explorer. 탐색기 열기
Win + F Find. 검색창 띄우기
Win + Tab 프로그램간 이동. Windows Vista 이후의 버전은 창을  3차원으로 보여주는 애어로(Aero) 기능이 동작한다.
Win + 방향키 [윈도우즈 7만 지원] 작업창을 최대화, 숨기기, 왼쪽 붙이기, 오른쪽 붙이기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2개 이상의 작업창을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하다.
Win + P [윈도우즈 7만 지원] 프로젝터 토글 단축키. 여러 개의 모니터가 있을 시에 모니터를 쉽게 선택, 설정하도록 한다.
Win + 스페이스  [윈도우즈 7만 지원] 윈도우즈7의 Aero Peek 기능으로, 작업중인 모든 창이 투명해진다. 작업중에 바탕화면을 잠시 보고 싶을 때 사용한다.

▣ Mac OSX 단축키
Mac OSX의 단축키는 윈도우의 단축키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 Ctrl 키의 대부분의 기능을 애플 아이콘 모양을 한 커맨드 (Command )키로 사용할 수 있다. 즉, 커맨드 + C는 복사, 커맨드 + V는 붙이기 식이다. 단 OSX 에서는 커맨드 + X로 파일을 이동할 수는 없다. 보다 자세한 Mac OSX의  기능키는http://docs.info.apple.com/article.html?artnum=75459-k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