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손자를 보고 있는 손금자 씨(58세)는 얼마 전 손자를 업어주고 난 후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느꼈다. 별다른 질병도 없고, 건강한 편이라 생각한 그녀는 당황스러웠다. 그러나 며칠 쉬면 나을 것이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시간이 갈수록 통증은 심해지고 숨쉬기조차 힘들어져 결국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골다공증으로 작은 충격에도 척추 뼈가 무너져 버리는 ‘골다공증성 척추골절’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망연자실한 그녀가 말했다. “어떻게 갑자기 이럴 수가 있어요?”

   ‘소리 없는 뼈 도둑’으로 악명 높은 골다공증이 중년 이후 여성들의 뼈를 공격하고 있다. 올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50세 이상 골다공증 환자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7배 정도 많다.
여성의 골량은 선천적으로 남성보다 10~15% 정도 낮다. 뼈의 밀도가 떨어진다는 말이다. 특히 뼈의 분해를 막아주는 여성호르몬이 폐경 이후 줄어들기 때문에 50대에 들어서면 갑작스럽게 뼈가 약해지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된다.

   골절 같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특별한 통증이 없어 잘 모를 수 있다. 특별한 통증이 없다는 것이 더욱 상태를 악화시키기 쉬워 위협적이다.
골절은 단순히 뼈가 부러지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몸을 움직이기 어렵게 하는 대퇴골절은 체력과 면역력 저하, 폐렴, 욕창 등 합병증을 유발해 사망에 이르게 한다. 실제 대퇴골절을 당한 노인의 20~35%가 사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동대 제일병원 내과 윤현구 교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는 물론 뼈의 구조가 느슨해지는 40대부터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해 폐경기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먹어서~ 예방하는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주로 중장년층이 잘 걸린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 들면 으레 그러려니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골다공증에 걸리는 것은 아니므로 명백한 질병이다. 심지어 요즘엔 남성 골다공증과 젊은 여성 골다공증까지 늘고 있는 추세다. 흡연과 음주, 다이어트와 불규칙한 식습관이 골다공증 발병 층을 넓히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윤현구 교수는 “원칙적으로 골고루 먹는 게 중요하지만, 특히 칼슘과 비타민 D 섭취를 부족하지 않게 유지해야 하며 싱겁게 먹어야 한다.”고 당부한다.

▶칼슘은 신체기능 유지뿐만 아니라 뼈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다.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체내 칼슘 균형이 깨진다. 그렇게 되면 혈액 내에 칼슘치가 떨어져 부갑상샘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이 호르몬은 뼈 안의 칼슘을 혈액 내로 빠져나오게 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뼈 안의 칼슘이 줄어 골다공증을 일으키게 된다. 성장기는 물론 노년기까지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고, 폐경 후에도 꾸준히 적당량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다.

   을지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윤 교수는 “골다공증 환자가 아닌 일반 여성은 하루 권장량인 700mg의 칼슘을 섭취하면 되지만,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여성은 1200~ 15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칼슘은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 같은 유제품을 추천한다. 단, 비만이나 고지혈증 환자는 저지방 우유를 권한다. 멸치나 뱅어포, 미꾸라지 등 뼈째 먹는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 음식물로 칼슘을 섭취할 때는 칼슘의 흡수율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채소 중에는 양배추나 고추, 파슬리와 같은 녹색 채소가 흡수율을 높여준다. 어린 솔잎이나 무청, 청경채 등의 녹황색 채소와 연어, 정어리 같은 해조류도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