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람이면 다 좋아하는 불고기. 주부들도 제일 만만한 요리일 수도 있는 불고기를 뚝배기에 넣어 당면과 다시물과 곁들이면 새로운 맛의 불고기 뚝배기가 탄생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평범한 뚝배기불고기가 아닌 먹고나서 후식까지도 뚝딱 차려지는 맛있고 영양많은 호박 뚝배기 불고기를 만들어 보자.

▣ 재료
쇠고기(불고기용) 300g, 팽이버섯(또는 양송이) 약간, 대파 1/2대, 양파 1/4개, 단맛(과일효소나 매실효소)약간, 당면 조금, 뚝배기용 작은 단호박 2개.

불고기 재우는 양념/ 간장 2TBS, 배즙(또는 사과즙) 1TBS, 다진 마늘, 청주 1/2 TBS, 단맛(과일효소), 참기름, 깨소금 1/2ts, 소금,후추를 모두 섞으면 됨.

요리시 사용할 국물 / 다시마(사방 10cm) 1장, 가다랑어포 조금, 맛술+청주+ 1TBS 씩, 간장 1/2TBS, 물 1컵.

▣ 만들기
1. 쇠고기는 물에 담그어 핏물을 뺀다음 키친타월로 두드려 물기를 더 빼준다.
2. 고기를 펴서 사방 4cm 크기로 먹기 좋게 썬다음, 양념에 고기를 버무려, 냉장고에서 재운다( 2시간 이상)
3. 버섯과 굵은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 썬다.
4. 다시마 국물소스: 물 1컵에 다시마(사방 10cm) 1장을 넣고 끓이다 가다랑어포 약간, 맛술+청주+ 1TBS 씩, 간장 1/2TBS을 넣고 더 끓인후, 건데기는 채에 걸려내고 맑은 물만 쓴다. 
5. 당면(또는 쌀국수)는 미리 삶아서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6. 팬을 불에 달군 다음 다시마소스 국물 반만 붓고 끓인다(남긴 국물은 뚝배기에 사용 할것이므로)
7. 국물이 끓어오르면 재운 불고기를 넣고 뒤적이며 익히다, 중간에 버섯과 대파, 양파를 넣어 함께 볶는다.
8. 단호박을 윗부분을 잘라 뚜껑을 만들고, 속을 파내 안을 약간 돌려 깍아내, 불고기용 뚝배기를 만든다.
9. 호박 밑바닥도 평평하게 조금 잘라준다. 이때 호박이 딱딱하므로 손조심 해야 한다.
10. 나중에 디저트로 먹을 단호박이므로 호박안을 과일효소(또는 매실액)등 단맛으로 코팅한 다음, 당면을 넣은후, 이미 요리한 불고기를 채우고남겨둔 다시마소스 국물을 넣고 솥에서 중탕(솥에 물을 붓고 끓여 호박을 그릇에 담아 뜨거운 김으로 익힘)하여 호박뚜껑을 덮고 호박이 무를때까지 푹 삶는다.
( 1인 호박 1개- 생각보다 꽤많이 들어간다.) 서빙시 뚜껑을 열어 파, 홍고추, 버섯채 등으로 장식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