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대학들이 내년에 수업료를 적게는 9%에서 많게는 21%까지 올릴 예정이다. 대학들은 고등교육에 대한 콜로라도 주정부의 펀딩이 크게 감소하면서 고육지책으로 수업료를 올릴 수 밖에 없다고 해명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부담만 더 늘어갈 전망이다.

현재 콜로라도는 전국에서 공립대학이 정부로부터 받는 펀딩의 금액에 있어 48위로 거의 꼴찌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2009년 7월 이후, 콜로라도주는 고등교육 펀딩을 거의 60%나 삭감했다. 주는 2008-09년에 콜로라도 대학에 주는 펀딩을 5천만 달러 삭감한 데 이어 다음해에는 추가로 7천1백만 달러를 또 삭감했다. 다른 대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주의 대학들은 주 정부로부터 펀딩이 줄어들면서 계속해서 수업료를 올려 사립화를 진행하고 있다.

주 정부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실질적으로 두가지 방법 뿐이다. 하나는 세금을 올리거나 주 예산의 다른 부분에서 예산을 가져와 대학에다 주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두가지 방법 모두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불경기에 가뜩이나 위축된 납세자들에게 고등교육을 위해 세금을 더 내라고 요구하는 것도 어렵고, 그렇다고 삭감할 대로 삭감한 주 예산에서 어느 한 부분을 지정해 큰 몫의 예산을 떼어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주 정부로서는 대학들이 못살겠다고 아우성을 치며 수업료를 올리는 것을 마땅히 막을 방법도 없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상태이다.  지난주에 스쿨 오브 마인스를 제외한 모든 콜로라도의 공립 대학들이 콜로라도 고등교육 위원회에다 재정 의무 플랜을 제출했다.  대학들은 내년 2011-12년 예산안이 확정돼 정확히 얼마의 예산이 고등교육을 위해 책정될 것인지가 결정되기 전까지는 수업료 인상을 결정하지 않는다.  위원회는 상원법안 3에 의해 수업료를 주의 승인없이 9% 이상 인상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대학이 9% 이상 인상을 원한다면, 반드시 주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중산층과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어떤 식으로 지원을 해줄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현재 덴버의 메트로폴리탄 주립대학은 무려 21%의 수업료 인상을 요청해놓은 상태이며, 콜로라도 주립대학도 최고 20% 인상을 요청했다. 또 콜로라도 대학은 9.5%, 메사 주립대학은 9%의 인상을 각각 요청했다. 대학들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반발을 예상하고 있어, 이를 상쇄할 자구책 마련에 고심이다. 메트로폴리탄 주립대학은 수업료를 인상하는 대신 학생들에게 청구하는 각종 수수료를 낮춰줄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 대학의 실질적인 수업료 인상율은 21%가 아니라 1.4%로 $652.42 가량 오르는 셈이 된다.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경우, 콜로라도 주민 대학생의 경우, 가족 소득이 2008년 기준으로 57,000달러 미만이면 수업료를 절반으로 깎아주기로 했다. 또 Pell grant를 받을 자격이 되는 학생의 경우 수업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이러한 원조 프로그램은 연방에서, 혹은 사설로 기금이 마련된다. 그러나 중산층 가정 가운데 수입 기준이 원조 프로그램에 맞지 않을 경우, 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콜로라도 대학 총장 브루스 벤슨 역시, “누구도 큰 폭의 수업료 인상을 원하지 않으며, 그렇다고 대학 교육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원하지도 않는다. 대학 등록금을 어떻게 충당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학부모에게 나도 뾰족한 대답을 할 수가 없다는 점이 안타깝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서 학생들이 대학 학자금 대출이나 재정 보조 등을 통해 대학 교육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