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우수 학생에게 장학금 전달 예정

     포트 콜린스에 위치한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재단(CSU Foundation)에서 한국어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 중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장학금 수여식은 다가오는 4월 13일 콜로라도 주립대학교내 Languages, Literatures and Cultures Department Award Reception에서 진행된다.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에 한국어 강의가 개설된 건 지난 2019년 8월이었다. 1870년 개교한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에서는 그동안 스페인어, 불어, 독일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를 비롯한 여러 다른 국가의 언어 강의를 본교 학생들에게 제공했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어 강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샌프란시스코 영사관 한국어 교육원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9년 8월, 개교 150년 역사상 처음으로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에 한국어 강의가 개설됐다. 

     한국어 강의는 미국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강의 개설 첫 학기인 2019년 가을학기에 36명의 학생이 한국어 강의를 수강 신청했으며, 그 중 24명의 학생이 2020년 봄학기 과정을 재수강 신청했다. 또, 지난 학기에 이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은 강의내용에 만족을 표하며, 내년부터 한국어 강의를 2년 과정으로 개설해 달라고 학부에 청원을 넣어, 2020년 가을학기부터는 2년 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다.  한국어 강의는 5학점 짜리 과목으로 수업 커리큘럼은 과제,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로 구성되어있다. 한국어 강의와 함께 진행한 문화수업도 학생들에게 인기가 끌었다. 학기 동안 한글 서예강사인 김명순 강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글이름 적는 방법을 가르쳤으며, 조덕열 태권도 사범을 초청해 태권도 연습을 한국어로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지역 한인 6명을 초청해 함께 김밥 만들기를 체험했으며 만든 김밥은 외국어학과 전체 직원들과 나눠 먹었다. 그리고 이번 학기에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케이팝 뮤직비디오를 자체 제작해 발표하는 수업도 강의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학생들에게는 한국 방문의 기회도 주어진다. 여름 프로그램으로 한 달 동안 직접 학생들을 인솔해 한국에 간 뒤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재학중인 학생들과 교류하며 평일에는 한국 영화를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를 배우고 주말에는 한국의 명소를 관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2019년 여름 7명의 학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방문했으며 올 여름에도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마치고 온 학생들은 학교로부터 3학점을 받게 된다.  위와 같은 탄탄한 커리큘럼과 여러 가지 체험학습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마냥 기뻐할 수 없다. 콜로라도 주립대학교의 김경희 교수가 가르치는 한국어 강의는 문과대학 예하에 편성된 정규 학부 과목이 아닌 교양학부에 편성된 교양 과목이다. 더불어 콜로라도 주립대학교는 외국어가 필수 커리큘럼이 아니므로 한국어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 수가 부족하거나 한국어 강의 평가가 특정 기준치를 달성하지 못할 시 한국어 강의는 폐강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수강신청을 독려하고 한국어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장학금을 모금했다.

      모금된 장학금은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재단이 관리한다. 현재까지 총 15,200달러의 장학금이 모금되었고 한국어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 중 성적이 가장 우수한 학생에게 1,000달러씩 장학금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장학기금에 동참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지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재단을 통해 기부금을 낼 수 있다.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김경희 교수는 “이곳에서 한국어를 배운 학생들이 한국대학에서도 영어나 한국어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받아서 콜로라도 주립대학에서 인정될 수 있도록 하는 체결을 하여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한국에서 직접 한국어를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갈 계획이다. 그리고 학생수가 많아져서 부전공으로 한국어과를 만들고 나아가 동아시아 학과가 만들어져서 안정적으로 한국어가 전공과목으로 이 학교에 정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 앞으로 CSU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늘어나 한글의 우수성과 한국문화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 드린다” 라고 밝혔다. 한편, 장학금 후원 관련 문의는 Katekim@colostate.edu 혹은 970-779-1500로 하면 된다. 현재까지의 장학금 후원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장학금  기부자 명단>
      포트 콜린스 서 코리안 비비큐 서성원 대표 / 콜로라도 한인 ROTC / BK69 Management LLC 김동기 / Travelers Uptown Motel  이성호 대표 / DBA Absolute Liquor Mart 김호선 대표 / Long Horn Motel in Byers 최윤섭 대표 / Elegance Dry Cleaners 최병길 / 서해원 / 장필 / 포트 콜린스 제일한인교회 / 콜로라도 주립대학 김경희 등.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