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여론조사 지지율 잇달아 역전

       민주당 대선 주자들의 지지율 판도에 급격한 변화의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그동안 '빅3'를 이뤄온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 가운데 줄곧 선두를 달리던 바이든 전 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로 돌아선 반면 워런 의원이 가파른 상승 흐름을 탄 것이다. 25일 발표된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UC버클리)과 LA타임스의 캘리포니아 지역 공동 여론조사에서 워런 의원은 지지율 29%로 바이든 전 부통령(20%)을 9%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두 주자 사이의 지지율 격차가 두 자릿수 가깝게 벌어진 건 이번 조사가 처음이다. 워런 의원은 지난 6월(18%)에 비해 지지율이 11%포인트나 수직 상승했다. 샌더스 의원이 19%로 바이든 전 부통령을 바짝 추격하는 형국이다.

     이번 조사는 4천527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중 절반인 2천272명이 민주당 투표권자다. 표본오차는 ±3%이다. 이 조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하원의 탄핵 조사가 개시된 '우크라이나 의혹'이 언론에 본격적으로 불거지기 전인 지난 13~18일 진행됐다. 워런 의원의 상승세는 다른 여론 조사에서도 잇달아 드러나고 있다. 전국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퀴니피액 대학 조사에서는 워런(27%)이 바이든(25%)에 2%포인트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샌더스는 16%였다. 연령대로 보면 바이든이 중장년층 지지를 업은 반면 샌더스는 청년층, 워런은 양쪽에서 고른 분포의 지지를 받고 있다. 퀴니피액대학 여론조사는 이달 19~23일 유권자 1천337명을 대상으로 했고 표본오차는 4.9%이다. 빅3에 이어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이 7%, 해리스 의원이 3%를 각각 기록했다.

     앞서 뉴햄프셔주 조사에서도 워런 의원이 27% 지지율로 비록 오차범위 내이기는 하지만 바이든 전 부통령(25%)을 2%포인트 차이로 리드했다. 뉴햄프셔주 민주당원 및 중도계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몬머스대학 여론조사 결과다. 워런 의원은 지난 5월 같은 기관이 실시한 뉴햄프셔주 여론조사 결과보다 무려 8%포인트나 지지율이 상승한 반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난 4개월 사이 36%에서 11%포인트나 하락했다. 워런 의원은 또 지난 21일 발표된 아이오와주 여론조사에서도 22%의 지지율로 바이든 전 부통령(20%)을 제치고 레이스 선두로 뛰어올랐다. 몬머스대학 여론조사연구소 패트릭 머레이 소장은 워런 의원의 지지도 상승이 바이든 전 부통령과 샌더스 의원의 지지 감소분을 흡수한 것으로 분석했다. 아이오와와 뉴햄프셔는 2020 대선 예비선거 향방을 가름하는 지역으로 '대선 풍향계'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