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배우기 중심의 단계적 몰입 훈련 프로그램인 BTM 영어의 우선적인 목적은 능숙한 말하기능력의 습득 및 향상에 있다. BTM은 말배우기 단계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잘 읽고, 잘 쓰고, 잘 듣기 훈련도 자연스럽게 병행한다. 고급 수준의 읽기와 듣기는 점차적 단계에 따라 자연스럽게 진행된다. 따라서 BTM 영어는 말배우기 훈련에 집중한다. 말배우기 훈련이라는 것은 말하기능력의 습득 및 배양을 위한 훈련을 의미한다. 이것은 말을 하도록 억지로 강요하는 말하기 또는 말시키기와는 다른 개념이다. 영어로 할 수 있는 말이 아무것도 없는 학습자들에게 억지로 환경을 조성하여 영어를 하도록 하는 것은 말배우기 훈련이 아니다. 성공적인 말배우기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은 언어습득에 대한 많은 경험과 이해가 요구된다. 말배우기 훈련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를 최대한 많이 유창하게 습득 및 보유하도록 해주어 학습자들에게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것이다. 풍부한 양의 실용적인 영어를 유창하게 습득 및 보유하고 있는 학습자라면 실생활에서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활동에 부족함이 없게된다. 그러면 학습자들이 풍부한 양의 실용 영어를 최대한 유창하게 습득 및 보유하도록 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그렇기 위해서는 우선 풍부한 양의 실용 영어를 효율적으로 학습자에게 공급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된다. 학습자들에게 가장 실용적인 영어는 가깝고 친한 사람들의 말이다. 학습자들이 가족과 친구, 동료, 이웃, 직장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말들이 가장 실용적이다. 사전식으로 나열되거나 딱딱한 형식으로 꿰어진 10마디 미만의 짜투리 말들로 구성된 다이얼로그들은 실제 상황에서 전개되는 말과는 너무 다르다. 또한 너무 짧아서 학습자들이 팀을 이루어 진지한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영어에 몰입하기에는 부족하다. 결국 높은 학습효율을 기대하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충분한 문맥의 결여로 인하여 주어진 표현에 대한 적절한 활용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없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이럴 경우, 학습자가 알고 있는 표현이라 해도 적합한 문맥 상황에서의 쓰임을 모르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서 활용하는 것이 쉽지않다. 문장 형식의 패턴에 따라 응용되는 여러 형태의 영어를 공급하는 것도 학습자들에게는 실용적이지 못할뿐만 아니라, 대단히 어렵고, 학습자들은 말이 아닌 패턴을 배우게 되는 부작용이 초래되기도 한다.

      가깝고 친한 사람들의 말로 구성된 효율적인 교재가 없었던 상황에서 TV나 영화의 시나리오를 활용하는 것은 진일보한 선택일 수 있다. 그렇지만 그 표현들은 원어민을 상대로 하는 자극적이며 상업적인 드라마의 속성을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말배우기 과정 학습자의 일반적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일상적인 상황의 자세하고 구체적인 표현들은 원어민을 상대로 하는 상업적 관심을 받지 못하므로 낱낱이 다루어지지 않는다. 학습자의 일반적 환경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은 앞장에서 설명된 여러 가지 가설을 바탕으로 볼 때, 효율적인 영어교육에 적합하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결국 충분한 문맥을 배경으로 하면서 학습자와 비슷한 보통 및 일반적 환경에 있는 원어민들이 실생활 속에서 겪어나가는 다양한 상황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실용 영어를 공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 다음으로 학습자들이 그와 같이 공급되는 영어를 유창하게 습득하게 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학습자가 영어의 한 마디 한 마디를 유창하게 습득하도록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각각의 말을 반복적으로 따라 읽게한 다음, 반복적으로 연습을 시켜서 유창하게 되도록 하게 하는 방법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또한 상황을 설정하고 학습자들이 설정된 상황에 적합한 말을 하도록 유도하여 보다 직접적인 경험을 쌓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렇지만 오랜 기간에 걸친 나의 외국어 교육 경험과 직접 독학으로 영어를 습득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볼 때, 각각의 해당 단원에 수록된 표현들에 대한 듣고 따라하기를 통하여 소리를 충분히 익힌 후 암기 및 독백 등과 같은 되새김 노력을 반복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해당 단원에 대한 읽기와 쓰기도 그와 같은 되새김 과정에 효율적인 도움이 되도록 병행한다. 이것은 거의 모든 학생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이제까지는 말배우기 훈련과정에서 학습자가 최대한 많은 영어를 능숙하게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그와 같이 습득된 개체의 표현을 학습자가 보유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결과적으로 성공적인 영어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실용적인 영어를 공급하고, 그러한 영어가 효율적으로 습득되도록 지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습득한 개체의 영어표현들을 충분한 기간 동안 축적하여 궁극적으로 영어에 대한 언어적 직관과 신체적 능력 및 실용적 자원의 형성을 통하여 영어습득이 완성되도록 지도하는 것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