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요금·콘텐트 종류 다양, 가족 선호도 등 고려

     올 하반기 디즈니와 애플이 스트리밍 TV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스트리밍TV 시장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콘텐트 왕국’월트 디즈니사는 오는 11월 12일부터 ‘디즈니+’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 안드로이드TV, 크롬캐스트 등 대부분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월요금도 넷플릭스보다 저렴한 6.99달러로 연간 시청료는 69.99달러다. 특히‘디즈니+’에 스포츠 채널인 ‘ESPN+’, 또다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훌루를 포함한 번들 상품을 월 12.99달러에 내놓기로 하면서 넷플릭스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 뿐만 아니다. 애플 역시 11월에 스트리밍 서비스인‘애플 TV+’를 론칭한다. 월 요금은 9.99달러. 애플은 또 콘텐트 제작에 6억 달러를 투입한다고 밝혀 전문가들은 ‘디즈니+’가 넷플릭스와의 정면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스트리밍 서비스가 업계의 ‘격전 장’이 된 이유는 시장 성장세가 빠르기 때문이다. 미국영상협회(MPAA)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에서 1억3120만 명이 새로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하면서 총 가입자는 6억1330만 명으로 늘어 처음 케이블TV 가입자 수를 넘어섰다. 2017년과 비교하면 27%나 증가한 것이다. 반면 같은 기간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2% 줄어든 5억5600만 명을 기록했다.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의 최근 조사를 보면,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들은 평균 3개의 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는 아예 케이블 TV는 끊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만 이용하고 있으며 월 평균 요금은 100달러 수준으로 집계됐다. 또 응답자의 43%는 케이블과 스트리밍 비디오를 동시에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많은 업체들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고민에 빠졌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케이블TV 비용을 아끼는 방법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이용이 추천됐지만 이제는 워낙 콘텐트 종류도 다양하고 요금도 제각각 이어서 잘못 선택했다간 되레 낭비를 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본인과 가족 구성원들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조언했다.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라면‘디즈니+’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와 가족용 콘텐트가 최강점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월 이용료 6.99달러, 1년은 69.99달러로 넷플릭스 초고화질 서비스 월정액인 13달러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또 스포츠 매니아인 아버지나 형이 있고 드라마를 좋아하는 어머니가 있다면 디즈니+에다 ESPN+와 훌루가 함께 제공되는 12.99달러도 고려해 볼 만하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