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버 비롯한 주요 도시들에서 예정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3일부터 전국의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을 이민국 단속반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덴버, 시카고, 휴스턴, 마이애미, 로스엔젤레스 등을 포함하는 최고 10개 도시에서 최고 2,000명의 가족들이 단속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안보부장관 대행인 케빈 맥알리넌은 불체자 단속이 집은 물론 직장에서도 이루어질 것이며, 자녀가 데이케어나 여름 캠프, 친구 집에 있는 동안 단속이 이루어질 경우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는 경우도 생길 것임을 경고했다.

      트럼프는 지난 월요일에 트위터를 통해서 그의 선거 캠페인 공략 중 하나였던 수백만 명의 불체자를 추방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다음 주 중에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ICE 측은 이번 단속을 위해 오랫동안 단속 요원들과 장비들을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ICE는 호텔 방을 부모와 자녀를 임시로 구금하는 공간으로 이용할 계획이며, 일단 모든 가족을 다 모으게 되면 추방할 예정이다. 또 즉각적인 추방이 힘든 사람을 체포했을 경우 이들의 발목에 감시 장비를 부착한 후 석방할 예정이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단속계획 발표에 대해 민주당이 대세를 이루는 주들은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일반적으로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은 표적이 되는 대상자들이 미리 눈치채고 몸을 숨기는 것을 방지해 비밀리에 진행된다. 그러나 이번 경우는 트럼프가 아예 공개적으로 트위터로 불체자 단속을 발표함에 따라 경찰 관계자들마저 깜짝 놀라게 했다. 국토 안보부와 ICE 내부에서조차 대통령의 이런 접근 방식은 재선을 노리는 상황에서 불체자 단속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목적이 다분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찰 관계자들은 이렇게 단속 계획을 공개적으로 밝힘에 따라 목표 리스트에 있던 불체자들이 더 깊숙이 숨게 되어 이들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쉽게 놓치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ICE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불체자들 가운데 추방 명령을 받은 불체자의 수는 1백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매달 평균 약 칠천 명이 추방되고 있다. 그러나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이 함께 추방되는 경우는 일반 성인 불체자의 추방보다  훨씬 적었다. 이민국 측은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법은 반드시 공평하고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할 수는 있지만 법의 잣대를 들이댈 것이다. 아이가 있든 없든 우리는 더이상 불체자들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