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M은 선생님이 수업을 주도하는 전통적인 영어수업 방식을 권하지 않는다. 모든 학생들이 집중하여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노트 필기를 하고 집에 와서 복습과 예습을 하는 전형적인 수업은 현재까지 보여지는 영어습득의 결과를 볼 때 효율적인 영어교육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BTM이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의 수업을 권하는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에게 영어공부에 대한 동기부여와 관심을 고조시키는 한편, 최대한 실용적 환경에서의 몰입식 영어교육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적극적인 영어 구사가 요구되는 몰입환경에서의 영어교육이 가장 효율적인 영어교육 방법이라고 보기 때문이며, 학생들이 몰입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현상으로 증명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학생들이 실용적 환경에서 영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외 환경에서도 학생들끼리 직접 영어를 매체로 일상의 활동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한국적 환경에서와 같이 영어를 못하는 학생들이 처음부터 서로 영어를 매체로 어울리게 하는 방법은 학생들의 실제 환경에 적합한 일련의 쉽고 재미있는 대사로 구성된 시나리오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본다. 즉, 영어회화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창의적으로 각자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유도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며,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게 된다. 그렇지만 동료들끼리 실생활에 밀접한 일련의 표현들을 수록한 시나리오의 대사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실생활에 시나리오를 유의적으로 접목시켜서 연습하는 방법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영어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생일 파티 시나리오를 익히도록 하고, 실제로 학생들에게 생일 파티를 하면서 영어를 매체로 어울리도록 하는 것이 바로 그와 같이 실제의 생활에 시나리오를 유의적으로 접목시키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생일 파티뿐만 아니라 각종 게임과 쇼핑 및 여러 가지 학교 생활 등에 대한 시나리오와 실생활을 접목시키는 것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영어 활동에 몰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는 학생들끼리 그룹을 형성하여 수시로 여러 가지 시나리오들을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도 영어에 몰입하는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다. 

      따라서 BTM 영어 선생님의 역할은 전통적인 강사의 역할을 벗어나,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최대한 실용 영어에 몰입하여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주고, 수업 외의 환경에서도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영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획자와 같은 역할로 바뀌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돋구기 위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꾸준히 개발하는 것도 역시 선생님의 역할이다. 선생님이 영어로 수업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영어회화능력이 다소 부족한 선생님이라고 해도 수업 운영에 필요한 제한적인 영어만 익히면 BTM 영어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것은 비교적 단기간 내에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효과적인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한다면 영어 선생님에게 반드시 유창한 영어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결국 영어에 능숙하지 못한 선생님들도 효과적인 영어수업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함을 보여준다.

      그러면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학생의 수업을 하기 위한 선생님의 역할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우선, '학생에 의한' 수업은 선생님이 제시하는 기본적인 가이드 라인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수업 활동에 대한 결정에 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당국이나 학교 차원에서 결정되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성 과정에는 학생들의 참여가 비현실적이다. 그렇지만 교실 내에서의 수업 방법 및 과정에 대한 결정에 학생들의 선택을 최대한 수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관심과 동기부여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가령, 무조건 교재에 수록된 순서대로 수업 진도를 나가는 것보다는 특정 시즌이나 독특한 환경 또는 이벤트에 따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시나리오를 선택하도록 하면 흥미를 돋구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즉, 교재에 수록된 단원 순서를 따르기 위하여 한 여름임에도 겨울 시즌을 배경으로 하는 시나리오를 하는 것보다, 물놀이나 기타 여름과 관련된 시나리오를 학생들이 찾아서 선택하도록 하면, 더욱더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영어수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역할 배정이나 기타 팀 구성 과정에서도 선생님은 공평한 원칙만 제시하고, 실제 선택과 타협의 과정은 학생들 스스로 하도록 하는 것도 '학생에 의한 수업'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학생들의 수행 평가도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