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6일까지, 오키프 및 12명의 현역 작가 작품 전시

      덴버 현대미술관(Museum of Contemporary Art Denver)은 화가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가 현대 화가들에게 미친 영향을 조명하는 ‘반향: 오키프와 현대 회화’ 전을 5월 26일까지 연다. 이 전시에는 오키프의 작품 8편과 오키프의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현역 작가 12명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를 위해 덴버 현대미술관은 워싱턴 D.C. 국립 미술관(National Gallery of Art in Washington  D.C), 미니애폴리스의 웨이스만 미술관(Weismann Art Museum), 덴버 미술관(Denver Art Museum) 등에서 조지아 오키프 그림을 대여했다. 20세기 미국을 대표하는 화가로 꼽히는 조지아 오키프는 1887년에 태어나 1986년에 사망했다. 그녀는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 명이며, 20세기 미술의 슈퍼스타로 불리운다.

       오키프는 남편이 사망한 뒤 1946년에는 뉴멕시코 산타페로 이주해 미니멀리즘적이고 전원 생활을 즐기면서 작품생활을 이어갔다. 그녀는 사진 작업도 즐겼고, 사막의 시크한 매력을 화폭에 옮겼다. 그녀의 많은 작품에는 대단히 섬세하게 묘사된 건조한 땅의 질감과 색이 담겨 있고, 동물의 뼈들도 자주 등장한다. <암소의 두개골, 적, 백, 청>과 <검은 붓꽃> 등이 주요 작품으로 꼽힌다. 1970년에 휘트니 미술관에서 회고전을 통해 현대 미국 회화에서 가장 독창적인 화가 중 한 사람으로 자리잡았다. 추상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 뉴 멕시코의 풍경 등 오키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지속적으로 후세대의 화가들에게 영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미술 비평가 제리 솔츠(Jerry Saltz)는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모든 것을 한꺼번에 캡쳐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작품에 반영된 물리적 세계와 화가들의 상상력이 어느 한 가지에 종속되지 않고 두 영역이 공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함께 모인 화가들은 주로 오키프가 개척한 형식과 모더니즘에 영향을 받았다. 단순히 오키프의 ‘산타페(Santa Fe) 스타일’을 따라가는 작가들은 피했다. 대신 오키프(O'Keeffe)의 스케일, 공간 및 색상 사용, 프레이밍 같은 구성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반영되었는지의 여부를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 이번 전시에는 현대 미술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아티스트의 관점에서 관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독특한 앵글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풍경화 및 추상화에 기여한 오키프의 신선한 시각도 만날 수 있다.

      덴버 현대미술관의 ‘반향: 오키프와 현대 회화’ 전은 2009년 휘트니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에서 열린 ‘조지아 오키프: 추상(Georgia O'Keeffe : Abstraction)’ 전에서 영감을 얻었다. 휘트니 미술관의 기획전 이후 10년이 지났음에도 오키프가 현대 미술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조금도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여전히 신선한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고 있다. 덴버 현대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이러한 추세를 반영했다. 관객들은 이번 전시에서 오키프가 어떻게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으며 추상에 대한 재능을 표출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 라인업된 에밀리 조이스(Emily Joyce)는 화가로서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그녀의 독특함은 정사각형과 삼각형 등으로 가득 찬 화폭에 담겨 있다. 조이스는 자신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순수하고 밝은 아크릴 빨강, 파랑, 노란색을 사용한다. 그녀의 작품은 얼핏 팝 아트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조이스는 자신의 캔버스에 중복되지 않는 색상들을 뚜렷한 경계선으로 구분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은 오키프의 '란초 드 타오스 교회의 파편(A Fragment of the Ranchos de Taos Church )'을 연상시킨다.

       이번 전시에 작품을 전시한 작가들은 Jeffrey Gibson, Mary Heilmann, Emily Joyce, Matt Connors, Carrie Moyer, Mary Weatherford, Lesley Vance, Corey Drieth, Loie Hollowell, Gretchen Marie Schaefer, Leslie Smith III, and Melissa Thorne 등 12명이다. 18세 이하는 무료 관람이 가능하고, 관련 문의는 303-298-7554 또는 mcadenver.org를 이용할 수 있다. 덴버 현대 미술관의 주소는 1485 Delgany St. Denver, CO 80202이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