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항공 우주 공학, 2위 화학

      전공별 연봉 높은 톱 10 순위 중 1,2위를 소개해 본다.

1. 항공 우주 공학(Aeronautical/Aerospace engineering)
      우선 항공 우주 공학에 대해 알아보자. 이 전공에서는 고속차량의 디자인과 개발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며 공기, 물 등의 기체역학에 대한 공부를 하는 학문이다. 고속차량의 범주에는 비행기, 우주비행체, 미사일, 행글라이더, 무인비행기 그리고 우주 기지 등이 포함된다.

       ▶ 누구에게 맞을까? - 학생의 성격이 꼼꼼하고 비판적 사고를 가졌으며 창조적이고 수학을 좋아하고 정돈하기를 즐기며 공간 능력도 뛰어나고 상상력이 풍부한, 주도적이면서도 팀워크를 잘 수행해낼 수 있는 학생이라면 이 전공이 잘 맞을 수 있다.

        ▶ 학교 선택시 고려할 사항 - ABET 중 어느 공학 전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가를 따져야 한다. ABET란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Inc.,(www.ABET.org)의 약자로 “applied science, computing, engineering, and engineering technology”의 교육 프로그램 학점 이수 관장을 하는 단체명이다. 다음은 어떤 시설(컴퓨터 Lab, wind tunnels, 디자인 Lab같은 실험실)을 제공하는지를 살피고 디자인, 시설, 비행 기회 등이 정기적으로 주어지는지도 봐야 한다.

       ▶ 직업 기회와 경향 - 졸업 후에는 Design Engineer, Project Engineer, Fighter Pilot(전투기 조종사), Flight Test Engineer, Research Engineer 등의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항공산업계와 주요 관련업체(supplier 등)로 진출하며 그 외에 학계, NASA, 항공협회, 방위연구소 혹은 관련 업체, 항공사 등도 포함된다. 전망은 신세대 항공기로의 교체, 국가간의 피할 수 없는 지속적인 방위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 등으로 밝으며 지역적으로도 서부(Seattle 혹은 LA 포함 남가주)에서 중서부(St. Louis, Forth Worth) 그리고 남부(Atlanta) 등을 망라하여 골고루 퍼져 있어 일자리들은 일반적으로 큰 도시나 문화 중심지의 주변에 널려 있다. 그 중 남가주에는 보잉사를 비롯 Northrop Grumman, Lockheed Martin등 관련 업체가 많으므로 인근 지역의 대학을 가게 되면 인턴십의 기회도 오픈되어 있는 장점이 있다.

2. 화학(Chemical Engineering)
      수학과 자연과학의 공부를 통하여 화학공학 전공은 비즈니스나 정부 혹은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공부한다. 또한 지역사회나 지구 전체에 대한 환경 문제점들에 대해 대안을 찾기도 한다.

      ▶ 누구에게 맞을까? - 자연 근원적인 것에 흥미가 있고 실험실에서 행해지는 일들을 즐긴다면 적절한 전공이 될 수 있다.

      ▶ 가능 연관 직업과 전망 - 졸업 후 가능 직업은 환경, 의약, 소재, 연료, 특수 화공 업계 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대체 에너지, 미생물학, 분자 공학 등의 분야도 빠르게 그 위치를 넓혀가고 있다. 한가지 기억할 것은 필요로 하는 학위 외에도 주(state)가 인정하는 자격증을 요구하기도 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