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라노 이지민씨와 문하생들의 연례 발표회

소프라노 이지민 씨와 문하생들이 마련하는 성악 리사이틀 ‘스마일 스마일(Smile Smile)’이 오는 28일 오후 5시 베다니 루터란 교회(Bethany Lutheran Church)에서 열린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이번 공연에는 이지민 씨를 비롯해서 김시온, 박희교, 송마리아, 안성익, 안희조, 이해주씨가 출연하고 김혜미씨가 반주를 맞는다. 이지민 씨는 “처음에는 작게 시작했는데, 매년 안 거르고 여덟 번째까지 왔다는 게 감격스럽다”라고 공연을 앞둔 심정을 표현했다. “‘스마일 스마일’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저를 통해서 노래를 배우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향상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는 마음이었다. 목표가 있어야지 더 도전이 되고, 그 목표를 향해서 연습하고 노력함으로써 결실이 맺어지기 때문이다. 다들 취미로 한다고 하시지만 공연을 통해 발전된 모습을 볼 때 큰 성취감과 만족감이 생겨난다”라고 이지민 씨는 공연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이지민 씨는 “이번 공연에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리사이틀에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셔서 공연을 하는 것에 대해 망설임이 있었다” 고 말하며 “하지만 또 열심히 참여하고 계신 분들을 생각해서 그대로 강행하기로 했다”고 전한다. 특히“송 마리아 씨의 경우는 연세가 많으심에도 불구하고 1회부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매년 하시면서 지금은 대학원 전공자 정도의 수준까지 되셨다. 무엇보다도 한번도 안 빠지시고 계속 하신다는 점이 대단하다고 본다. 이런 분들을 보면서 나 또한 성취감을 느끼고 감격스럽기도 하다”라고 이지민씨는 학생들에 대해 치하했다.

     이번 공연은 클래식한 아리아나 가곡을 많이 하던 이전과 달리 오라토리오, 뮤지컬 곡, 성가곡 등 여러 장르를 다양하게 포함했다. “클래식 연주가 지겹다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번에는 이미 알고 계시는 곡들도 있어서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다”고 이지민 씨는 소개하고, “공연 연습을 하는 동안에도 어려운 부분들을 쉽게 소화해내면서 각자의 역량들이 성장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아니라 오히려 재미를 느끼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지민씨는 한국에서 경북예고와 영남대학교 음대를 졸업하고, 대구시립합창단과 포항시립합창단에서 상임단원으로 활동했다. 그 후 노던 콜로라도 대학교(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음대 성악과에서 장학생으로 수학했다. 지난 5월에는 ‘오페라 포트 콜린스(Opera Fort Collins)’의 시즌 38 페스티벌로 무대에 올려진 푸치니의 ‘나비부인’의 주인공 쵸쵸상을 맡아 열연했다.  “공연 타이틀을 ‘스마일 스마일’로 정하게 된 것은 웃음을 통해 행복해지자는 취지였다. 미소가 마음에서 나오든, 얼굴에서 나오든, 웃음은 너무 좋다. 배우고 가르치는 이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면 좋겠다”고 이지민 씨는 공연에 대한 진솔한 마음을 들려주었다.

    이어서 그녀는 “저와 함께 음악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여유가 있으시기 보다는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로 다들 힘들게 이민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매일매일 열심히 살면서 이민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시는 중에 무엇인가를 하나라도 배우시겠다고 없는 시간을 틈을 내서 오시는 분들이다. 그래서 너무나 감사하다. 유흥이나 다른 방법으로도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지만, 각자가 좋아하시는 음악을 더 발전시키시려고 오시는 분들이 존경스럽다. 피곤하신데도 오셔서 노래를 하시고 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는다는 말씀들을 하신다. 이분들의 이러한 열정이 너무나 대단하고, 그래서 이 공연은 그 어떤 음악회보다도 가치 있고 소중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최선을 다 해서 열심히 하는 저희들의 음악회에 오셔서 따뜻한 시간을 나누시고, 또 저희에게 격려와 찬사를 보내주시면 좋겠다”라고 초대의 말을 전했다.

    ‘스마일 스마일(Smile Smile)’ 공연은 오는 28일 오후 5시 베다니 루터란 교회(Bethany Lutheran Church)에서 열리며, 공연장 주소는 4500 E. Hampden Ave. Cherry Hills Village, CO 80113이다. 관련 문의는 970-218-7074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