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이메일을 중국이 해킹했다고 29일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트위터에 글을 올려 "클린턴의 이메일이 중국에 의해 해킹당했다. 그 중 다수는 기밀정보"라며 "다음 조치는 FBI(연방수사국)와 법무부에 의해 이뤄지는 게 나을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정식수사를 촉구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등 '러시아 스캔들' 의혹을 놓고 자신과 맞섰던 사법당국 인사들의 이름을 나열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다른 실수들에 이어 그들의 신뢰성은 영원히 사라질 것"이라고 압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킹됐다'고 주장한 클린턴 전 장관의 이메일은 국무장관 재직 시절 사용한 개인 이메일 서버를 가리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다른 트윗을 통해 "방금 '중국이 힐러리 클린턴의 개인 이메일 서버를 해킹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그들은 그게 러시아가 아니라고 확신할까?(농담이다!)"라면서 "FBI와 법무부가 이 사건을 제대로 처리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 매우 큰 기사다. 많은 기밀정보!"라고 적었다. 이는 클린턴 전 장관의 재직 시절인 2009∼2013년 워싱턴 DC에 있는 한 중국 소유 기업이 클린턴 전 장관의 개인 서버를 해킹했다는 보수 인터넷 매체 '데일리 콜러'의 기사를 가리킨다고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데일리 콜러는 이 사안에 정통한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 기사 외에 다른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어떠한 인터넷 공격 활동도 반대한다며 원론적인 입장만 피력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인터넷 안전은 전세계의 문제로 각 나라의 공동 이익과 관련이 있어 국제사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클린턴 전 장관과 관련한 이메일 해킹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대선 때 그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존 포데스타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 주요 인사들의 이메일이 위키리크스에 폭로되자, 정보당국은 이를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돕기 위한 러시아의 해킹 범죄라고 결론 내린 바 있다.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도 지난달 클린턴 캠프와 민주당에 대한 해킹 혐의로 러시아군 정보요원 12명을 무더기 기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클린턴 전 장관 이메일 해킹 의혹을 공론화하면서 수사를 촉구한 것은 최근 그가 처한 국내외적 상황과 맞물려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러시아 스캔들과 성 추문 의혹과 관련한 옛 측근들의 잇따른 '배신'으로 정치적·사법적 위기에 몰려있는 상황이어서, 이날 트윗은 국면을 돌리려는 포석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