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적, 감정적으로 감당할 준비 필요

    진리의 상아탑 대학원 진학을 꿈꾸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대학원은 연구를 향한 열정이 있는 사람에게 보람되고 값진 경험이 될 수 있으며 더 넓은 취업 기회를 위한 발판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대학원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높은 비용은 물론 2년 이상을 특정 분야 리서치에 헌신해야 하는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대학원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과정’인지 꼼꼼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대학원 진학 전 체크 사항을 알아봤다.

    ▲필요성- 프로페셔널한 일부 ‘전문직’이라면 대학원 진학이 필수다. 예를 들어 인류학자나 의사 어시스턴트(physician assistants), 유행병학자(epidemiologist), 언어병리학자(Speech-Language Pathologists) 등은 석사 혹은 그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직종별 요구 학위에 대해서는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의 직업 찾기(Occupation Finder)를 체크해 보면 알 수 있다.

    ▲차별화- 대졸자들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학사 인플레이션으로 대학을 나온 것만으로는 취업에 있어 큰 경쟁력이 되지 못한다. 이런 점에서 전도유망한 전공의 대학원 학위는 경쟁이 치열한 구직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나 학문적 열정 없이 대학원 진학을 통해 취업 시장 진입을 미루고 학교에 다니다 보면 학위 취득에 몰두하다 보면 이도 저도 아닌 잡히지 않는 두 마리 토끼를 쫓고 있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높은 급여- 현재 일하고 있는 직종이 대학원 학위를 요구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학위를 선호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석사 학위를 갖고 있는 것은 그 직종의 최소 요구 학위 보유 때보다 어쩌면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다.

    ▲승진- 대부분 회사의 경우 학사 학위 소지자보다 더 높은 학위를 가진 사람은 상대적으로 빠른 승진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대학원 학위 자체가 자동 승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말이다.

    ▲연구- 연구에 대한 열정을 가졌다면 대학원이 딱 맞을 수 있다. 대학원 재학 동안 연구를 할 수 있는 베니핏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학교들은 교수진과 학생들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고의 장비와 시설 등을 마련해준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연구가 좋은 성과를 거둔다면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인정을 받을 수 있다. 또 지식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대학원생들에게는 수업을 가르칠 기회도 주어진다.

    ▲준비- 다음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대학원 지원 준비가 된 것이다.
▷어떤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싶은지, 또 어떤 분야의 직업을 갖고 싶은지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나? ▷대학원 진학 고려전에 명확한 진로를 갖고 있는가? ▷누구와 함께 일하고 싶은지, 왜 그런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나? ▷연구하게 될 프로젝트가 충분히 흥미롭고 열정을 가질만한가? ▷대학원 공부의 힘든 과정에 대해 재정적, 감정적으로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나?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