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강자 자존심 이어갈까


    세계 최고의 투자은행(IB)으로 월가를 호령해온 골드만삭스가 창립 150주년을 앞두고 데이빗 솔로몬(56·사진) 사장(COO)을 최고경영자(CEO)로 공식 지명하며 새 시대를 예고했다. 골드만삭스는 전통의 IB 강자지만 최근 금융시장 변화를 선도하지 못해 성장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아 솔로몬 CEO의 새 리더십이 어떤 혁신을 몰고 올지 주목된다.

    골드만삭스는 솔로몬 사장이 오는 10월부터 CEO로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돌파하며 골드만삭스를 이끌어온 로이드 블랭크파인(64) CEO는 9월 말 12년간 지켜온 월가 황제 자리에서 내려온다. 솔로몬의 CEO 등극은 지난 3월 사실상 결정됐지만 승계시점은 당초 예상됐던 올해 말보다 다소 앞당겨졌다.

    이날 공개된 2·4분기 실적이 예상을 웃도는 호조를 보이자 블랭크파인 CEO가 홀가분한 심정으로 퇴임식을 앞당긴 측면이 있다. 또 내년 창립 150주년을 앞두고 지배체제를 안정화해 미리 변화를 준비한다는 의미도 담겼다. 골드만삭스는 이날 2·4분기 순익이 전년 대비 40% 급증한 25억7,000만달러를, 매출액은 19% 늘어난 94억달러를 각각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인수합병(M&A) 자문과 기업공개(IPO) 등 IB 부문의 매출이 18% 증가한 20억5,000만달러에 달하고 자기자산운용 및 관리 부문의 수익도 20% 늘어나 기업금융과 고액 자산가들에 특화된 경쟁력을 재확인했다.

    다만 오랜 수익원인 주식·채권·원자재 트레이딩 부문의 성장세가 감소하고 있는 데다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줄면서 향후 사업 확장이 만만치 않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성장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주가는 연초 대비 9%가량 떨어진 상태다. 세수 증대를 예상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