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 커지고 시기 빨라지나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싱가포르 순방길에 올라 신(新)남방정책 교두보를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관가와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귀국 후 단행할 개각에 촉각이 곤두선 모습이다. 김영록 전 장관이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당선돼 후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선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를 계기로 다른 부처의 장관도 교체할 가능성에 더해 각종 변수가 보태져 개각의 폭에 단연 관심이 쏠린다. 지방선거가 치러지고 한 달 사이에 여러 요인이 겹쳐져 적어도 3∼4개 부처 장관이 교체되는‘중폭’개각이 단행될 거라는 전망도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이러한 관측을 뒷받침하는 배경 중 하나는 문 대통령이 국정 성과를 강조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집권 1년 시점을 지나면서 장관들에 대한 평가가 완료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환경부·여성가족부 장관 등의 교체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새롭게 등장한 변수 중 하나가‘계엄령 문건’사건 등의 여파에 따른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거취다. 송 장관은 3월 말에 문건을 보고받고도 즉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에 더해 성고충전문상담관 간담회에서 여성들이 행동거지를 조심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 등으로 야권에서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 이런 사정들에‘여성 장관 비율 30% 유지’등 문 대통령의 인사 원칙 등을 신중히 고려해 결국은 개각 규모가 3∼5명 선의 중폭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출마설이 끊이지 않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까지 출마를 결심하면 개각 폭은 더 커진다.

    개각의 시기도 관건이다. 국정 성과를 내는 데 드라이브를 걸고자 한 문 대통령이 이번 순방에서 돌아오고 나면 이달 안으로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9월 정기국회를 앞둔 시점으로까지 개각을 미뤄서 청문 정국을 최대한 압축적으로 거쳐 가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 경우 비슷한 시기에 실행될 것으로 전망됐던 청와대 조직개편과 인사가 개각보다 이른 시기에 이뤄질 확률이 높다. 현재까진 비서실 전체 업무를 조율하는 비서관을 신설,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비서관을 새로 두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