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1일 마감


    외교부가 오는 10월 5일 ‘제12회 세계 한인의 날’을 기념해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찾아 포상하기 위해 추천을 받는다. 이번 포상에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과 기관·단체가 추천 자격을 가지며 추천기간은 5월 11일까지다. 포상 대상은 재외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유공자이며 포상은 ▲국민훈장 ▲국민포장 ▲표창 이렇게 세 부문으로 진행된다. 최종 수상 규모 및 수장자는 행정자치부와의 협의를 거쳐 결정된다. 각 부문별 최소 공적기간 자격 기준은 국민훈장(무궁화장, 모란장, 동백장, 목련장, 석류장)은 15년 이상, 국민포장 10년 이상, 표창(대통령, 국무총리, 외교부장관)은 5년 이상이다.

    정부포상을 이미 받은 자는 포상의 훈격에 관계없이 훈장은 7년 이내, 포장은 5년 이내, 표창은 3년 이내에 다시 정부포상을 받을 수 없으며 단체표창을 받은 단체는 3년 이내에 동일분야 공적으로 다시 단체표창을 받을 수 없다. 훈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 종류의 동일 등급 또는 하위 등급의 훈장이나 훈장과 동일 종류의 포장 대상자로 추천하면 안 되며 포장 수훈자에 대해서는 동일 종류의 포장 추천이 불가능하다. 제출서류는 후보자 추천서(필수), 정부포상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필수), 유공 1등급훈장 협의(국민훈장 무궁화장 후보자 추천시), 정부포상 훈장 후보자 공적 확인서(훈장 후보자 추천시), 공적 증빙서류(있을시, 별도 양식 없음)다. 외국국적자의 경우에는 후보자 추천서를 국문과 함께 영문으로도 제출해야 한다.

    추천하고 싶은 재외동포 유공자 및 국내유공자가 있다면 5월 11일까지 제출 서류를 작성해  주샌프란시스코 대한민국 총영사관(3500 Clay Street, San Francisco, CA 94118)로 제출하면 되며, 관련 문의는 415-921-2251로 하면 된다.   만약 제출서류에 허위 사실이 기재됐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선발이 취소될 수 있으며 지원자에 대한 심사결과를 공개되지 않는다. 외교부는 접수가 완료된 뒤에는 추천 철회, 추천자 변경, 추천자 관련 자료 수정 등 사후 변경이 불가하며 만약 접수기간 이후에 접수되는 후보자에 대해서는 ‘다음 년도’포상 계획에 반영되므로 접수기간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