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라도 자외선 강해 피부암 유의

    피부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하는 일광욕이나 태닝 중독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이외에도 피부암을 초래하는 뜻밖의 원인들이 있다. '액티브비트닷컴'이 이런 요인 5가지를 소개했다.
1. 자동차 운전
자동차 유리창에 자외선을 줄이는 선팅이 돼 있지 않다면 피부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미국에서 진단된 초기 단계의 피부암 중 4분의 1이 왼쪽 팔 쪽에 발생했다. 이는 운전할 때 왼쪽 팔을 창밖으로 내밀거나 기대는 것과 연관성이 있다. 조사에 따르면 북미 지역의 자동차 대부분의 유리창은 자외선 B(중 파장 자외선)는 효과적으로 막지만 자외선 A(장파장 자외선)는 40% 밖에 방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빨간 머리, 창백한 피부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 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빨간 머리털과 연관이 있는 유전자 변이가 있는 사람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악성 흑색종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창백한 피부도 자외선에 약하다. 그렇다고 검은 머리카락이나 짙은 피부색을 가졌다고 선크림이나 모자 등의 자외선 차단 수단 없이 자외선을 그대로 받아서는 안 된다. 머리털이나 얼굴 색깔에 관계없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3. 고지대 거주
뉴욕의 피부과 전문의인 로빈슨 박사는 "산악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은 해수면 고도의 지역에 사는 사람에 비해 피부암 위험이 크다"고 말한다. 고도가 높아지면 자외선 노출도 상승한다. 연구에 따르면 콜로라도의 덴버같이 고도가 높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미국 평균에 비해 악성 흑색종 발생이 15% 높다. 이는 고지대는 공기가 희박해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4. 일광화상
악성 흑색종 연구 재단에 따르면 물집이 일어날 정도의 단 한 번의 심한 일광화상(자외선 화상)을 입으면 피부암 위험이 50%나 증가한다. 상체의 민감한 부위에 발생한 일광화상과 악성 흑색종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다. 재단은 "햇볕이 강할 때는 자외선 차단지수 15 이상의 선크림을 사용하라"고 조언한다.
5. 비행기 여행
자주 해외여행을 가는 것도 피부암 위험에 영향을 준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팀에 따르면 비행기로 여행을 자주 할수록 악성 흑색종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비행기를 타고 하늘로 높이 올라갈수록 해로운 자외선을 흠뻑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3000피트(약 1㎞) 더 올라갈 때마다 자외선 노출이 15% 증가한다"고 설명했다.

사회불안장애자 비난에 더 취약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버슬(Bustle)은 미국 성인 약 4,000만 명이 사회불안장애 환자라는 내용을 발표했다. 비영리단체인 미국 불안증 및 우울증 협회(Anxiety and Depression Association of American)에 따르면, 사회불안장애는 미국에서 가장 흔한 정신 장애다. 미국 총 인구 중 약 6.8%에 해당하는 1,500만 명이 사회불안장애로 진단을 받았다. 전 세계적으로는 13명 중 한 명이 사회불안장애 환자다. 이들은 사회적 행사나 모임에 참석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한다. 콜로라도대학(볼더 캠퍼스) 연구진이 사회불안장애 환자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긍정적 반응보다 비난을 더 내면화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건강한 성인은 긍정적 피드백을 내면화하지만, 사회불안장애 환자는 부정적 편견을 내면화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사회불안장애 환자는 긍정적 피드백보다 부정적 피드백을 더 많이 소화하며, 사람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은 대부분 사회적 맥락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한 사회불안장애 환자는 자신감과 자기 연민이 낮기 때문에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파티 같은 소규모 모임에 참석하는 것을 공포스러워 한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지 않은 것이다. 연구진은 21명의 사회불안장애 환자를 포함한 56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심사위원 패널에게 짧은 연설을 한 후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자기 평가를 했다. 실험 결과, 사회불안장애 환자들이 자기 평가서에 긍정적 피드백보다 부정적 피드백을 훨씬 더 많이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한 참가자는 긍정적 피드백을 훨씬 더 많이 반영했다. 연구진은 사회불안장애 환자들이 긍정적 피드백을 받고 자신감을 키울 수도 있지만, 부정적 피드백은 이보다 훨씬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불안장애 환자들도 이와 비슷한 경향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혔다. 사회불안장애 환자들이 불안장애를 다스리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다. 사회적 모임에서 불안해질 때 고무밴드로 손목을 살짝 때려 주의를 분산시킨다거나 아무 생각없이 스마트폰으로 소셜미디어를 계속 검색하는 등의 방법이 제시됐다. 또한 잠시 화장실로 피해 얼굴에 물을 뿌리거나 호흡에 집중하는 방법도 있다.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는 동물이나 신뢰하는 친구를 대동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작은 장난감을 가지고 다니거나, 대화를 나누고 있는 상대에게만 집중하거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손톱으로 손가락이나 입술을 만지작거리거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미용 제품을 사용하거나, 애초에 그 모임에 참석한 이유를 떠올리거나, 대화에 참여하려 노력하면 불안감이 완화될 수 있다.                      

올해 허리케인 평년 수준 상회할 듯

    지난해 미국 본토와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는 모두 10개의 허리케인이 상륙해 엄청난 피해를 몰고왔다. 한 해에 10개 이상의 허리케인이 발생한 것은 1893년 이후 124년 만에 처음으로 기록됐다. 허리케인 하비는 미국 4대 도시인 텍사스주 휴스턴을 휩쓸어 50명 넘는 사망·실종자를 냈고, 어마는 플로리다 반도 전체를 강타했다. 플로리다에서는 미 재난 역사상 가장 많은 200만 명 이상의 대피 행렬이 이어졌다. 허리케인 마리아는 미국령 푸에르토리코를 직격해 섬 전체 전력 인프라를 파괴했고 40명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 올해도 미국에 상륙하는 허리케인 피해가 만만찮을 것이라는 기상 전망이 나왔다. 매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을 가장 먼저 예보하는 콜로라도 주립대(CSU)는 5일 2018년 모두 14개의 열대성 폭풍이 발생하고 이 가운데 7개는 허리케인이 될 것이라고 점쳤다. 이는 평균인 열대성 폭풍 12개, 허리케인 6개보다 많은 수치다. 열대성 폭풍은 풍속이 시속 74마일(119㎞)을 넘어가면 허리케인으로 분류된다. 허리케인은 강도에 따라 카테고리 1∼5등급으로 나누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위력이 세다. 카테고리 3등급 이상의 메이저 허리케인은 풍속이 시속 111마일(179㎞) 이상이다. 콜로라도 주립대(CSU) 기상학자 필 클로츠바흐는 "메이저 허리케인의 미 본토 상륙 가능성은 63%"라고 관측했다.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6월부터 11월 말까지인데 이 시기를 벗어난 열대성 폭풍이나 허리케인의 상륙 가능성도 있다. 콜로라도 주립대 (CSU)는 지난해 11개의 열대성 폭풍과 4개의 허리케인을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훨씬 많은 17개의 열대성 폭풍과 10개의 허리케인이 미국을 강타했다. 허리케인 발생은 엘니뇨·라니냐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는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면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이 덜 활발한 편이 된다. 반대로 해수면 온도가 낮아지는 라니냐 현상이 있을 때는 허리케인 활동이 더 활발해진다. 올해 겨울은 약한 라니냐 현상을 보였고 전형적인 엘니뇨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허리케인 시즌이 활발해질 조짐을 보인 것이다. 기상업체 애큐웨더는 올해 12∼15개의 열대성 폭풍과 6∼8개의 허리케인 발생을 예상했다. 미 본토에 영향을 미칠 허리케인은 3∼4개 정도로 봤다. 미 국립해양대기국(NOAA)은 5월에 허리케인 전망을 발표한다. 허리케인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름은 이미 정해져 있다. 국립허리케인센터는 올해 허리케인 명명 순서를 알베르토, 베릴, 크리스, 데비, 어네스토 순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